삼성이야기 - 삼성그룹 블로그

닫기

메뉴

ZOOM in SAMSUNG

삼성 드림클래스 편32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 보러가기

줌인삼성 바로가기
뉴스레터 바로가기

매주 화/금에 만나는 삼성의 최신 뉴스!

삼성뉴스레터

NEWS

사진으로 둘러보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사업장 <아산 디스플레이시티>

2017.02.21

삼성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과 TV, 모니터, 스마트워치 등 여러 가지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많은 분들이 TV를 보고,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하며, 또 컴퓨터 앞에서 리포트를 쓰면서 일상적으로 삼성디스플레이와 만나고 있는 셈입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우리 회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까 합니다. 우리 제품들이 어디서 만들어지는지, 직원들이 어떤 곳에서 일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산 디스플레이시티의 어제와 오늘

삼성디스플레이 본사와 생산공장이 위치한 곳은 충남 아산시 탕정면 ‘디스플레이시티’입니다. 이곳에 OLED 제품을 생산하는 아산 2캠퍼스와 LCD 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아산 1캠퍼스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00년대 이전 포도 재배지였던 이곳에 2004년 LCD 공장이 들어서며 ‘디스플레이시티’의 역사가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2011년 5월, OLED를 생산하는 A2 라인이 완공되면서 지금의 위용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아산 디스플레이시티의 어제와 오늘

 

디스플레이시티 LCD 생산기지, 아산 1캠퍼스

디스플레이 제품은 크게 LCD와 OLED로 나누어집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스마트워치 등에 들어가는 OLED 디스플레이를 아산 2캠퍼스에서 생산하고 TV, 모니터, 노트북 등에 들어가는 LCD를 아산 1캠퍼스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1캠퍼스

디스플레이 사업 진출을 위해 1991년 태스크포스팀을 발족하며 LCD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던 삼성은 시장 성장과 디스플레이 사이즈 대형화에 대응하기 위해, 90년대 후반 아산에 대규모 디스플레이 생산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개발에 착수합니다. 그리고 2005년 3월, 당시로써는 세계 최대 규모였던 LCD 7세대(기판 크기 1950×2250mm) 규격인 7라인을 가동하면서 본격적인 ‘아산시대’를 시작합니다.

아산 1캠퍼스 7라인 8라인

TV 전용 대형 라인이 가동되면서 삼성의 LCD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기 시작했고 삼성은 7세대 라인에서 40인치대 제품을 본격적으로 양산하며 TV용 디스플레이 시장지배력을 더욱더 강화해갑니다. 그리고 그해 6월, LCD 누적 생산 1억 대를 달성합니다.

2007년 하반기, 삼성은 50인치대 TV용 디스플레이 시장 선점을 위해 샤프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8세대급 라인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아산 8세대 라인은 가로 2.2m 세로 2.5m 유리기판을 투입할 수 있는, 당시로써는 세계에서 가장 큰 라인이었습니다. 49인치 패널 8장, 또는 55인치 패널 5장을 한 기판에서 생산할 수 있어, 40인치대 TV 제품의 공급을 확대하고 가격을 낮춰 가정 내 대형 TV 보급의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40인치대 TV 제품의 공급을 확대하고 가격을 낮춰 가정 내 대형 TV 보급의 전기를 마련

삼성디스플레이에 이어 전 세계에서 연이어 8세대급 LCD 라인이 건설되었지만, 아산 8라인은 현재까지도 단일 라인으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8세대 라인(월 유리기판 36만2천 장 투입 가능)으로 삼성 ‘LCD 사업’의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1캠퍼스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급변하는 LCD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몰입감을 높여주고 거실 인테리어로서 TV 디자인의 품격을 바꾼 커브드 TV, 게임 마니아들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커브드 모니터 등이 바로 아산 1캠퍼스에서 우리만의 독보적인 커브드 LCD 기술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1캠퍼스

 

세계 최대 OLED 생산기지, 아산 2캠퍼스

세계 최대 OLED 생산기지, 아산2캠퍼스

전 세계 중소형 OLED 시장에서 95%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 우리 회사가 작년 한 해 동안 생산한 OLED 디스플레이는 3억9,700만대(출처:IHS 마킷)에 달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 중 대부분이 아산 2캠퍼스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VR기기 등 세계적으로 모바일 기기에 들어가는 OLED 디스플레이 대부분이 바로 이곳 아산 2캠퍼스에서 생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OLED 디스플레이 대부분이 여기서 생산

2캠퍼스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 보이는 사진의 오른쪽 높은 건물이 A2 라인입니다. 오피스 공간과 생산라인이 함께 자리하고 있으며 건물의 연면적이 무려 축구장 57개를 합쳐놓은 크기입니다.

생산라인은 5.5세대, 가로와 세로가 각각 1.3m, 1.5m인 유리 기판에 최적화돼 있으며 초기에는 평평한 OLED 디스플레이만을 생산했는데, 2013년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양산에 성공하면서부터 플렉시블 제품도 함께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2캠퍼스

왼쪽에 보이는 A2보다도 훨씬 더 웅장해 보이는 건물이 A3입니다. 연면적으로 A2의 두 배가량 되는 엄청난 규모의 oled 생산라인입니다. A3는 2015년 정식으로 가동을 시작했으며 갤럭시S7 엣지 같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진화할 삼성디스플레이의 LCD 제품들, 기대해 주세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출처: 삼성디스플레이 블로그
아산 1캠퍼스 : http://blog.samsungdisplay.com/1148
아산 2캠퍼스 : http://blog.samsungdisplay.com/1145)

새 창에서 삼성디스플레이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NEWS 삼성소식 의 다른 글

Loading

삼성그룹 계열사 소셜미디어 바로가기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SAMSUNG, All rights reserved.
삼성그룹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amsungblog@samsung.com으로 보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