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야기 - 삼성그룹 블로그

닫기

메뉴

삼성캐스트 바로가기

삼성그룹 인기영상이 다 모였다!

삼성캐스트26편 판다를 부탁해 보러가기

ZOOM in SAMSUNG

삼성 드림클래스 편32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 보러가기

줌인삼성 바로가기
뉴스레터 바로가기

매주 화/금에 만나는 삼성의 최신 뉴스!

삼성뉴스레터

NEWS

[착한 기술 이야기]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아이디어,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2016.12.29

시각장앤인은 집에서 가까운 버스 정류장을 지나 지하철 역까지 갑니다.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오늘도 집에서 가까운 버스 정류장을 지나 지하철역까지 갑니다. 버스를 타면 목적지까지 더 쉽게 갈 수 있지만 혼잡한 버스정류장에서 헤매다 버스를 잘못 타기 십상입니다. 그런데 ‘마이버스’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나오고 난 이후 시각장애인들도 맘 편히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이버스’는 버스기사에게 교통 약자의 탑승을 미리 알리고 안전한 승∙하차를 돕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렇게 이윤을 추구하기보다 우리 사회의 약자를 돕고, 더 많은 구성원이 따뜻한 공동체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 있습니다.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착한 기술’이죠.

삼성은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모아 ‘착한 기술’이 세상에 빛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착한 기술’이 사회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술력도 보태고 있는데요. 이제부터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착한 기술 이야기’들을 만나볼까요?

삼성투모로우솔루션, 아이디어, 투모로우, 투모로우 솔루션, 마이버스, 무지개식판, 바른말키패드, 착한기술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도전,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SAMSUNG TOMORROW SOLUTION)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도전,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SAMSUNG TOMORROW SOLUTION)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SAMSUNG TOMORROW SOLUTION)은 2013년부터 삼성전자에서 진행하는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의 투모로우 솔루션은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모집합니다. 이후 선정된 솔루션은 삼성전자 임직원과 분야별 전문가 멘토가 함께 지원하여 그 실현을 돕고 있어요.

올해 4회째를 맞은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은 지금까지 5,300여 개 사회 현안을 다뤘는데요. 최종 단계까지 도출한 아이디어만 130개에 이릅니다. 그 중에서도 세상을 바꾸는 데에 한 발짝 더 나아간 멋진 아이디어와 기술을 소개합니다.

 

비속어 없는 세상 바른말키패드

청소년 10명 중 9명꼴로 하루 한 번 이상 비속어 사용! 최근 욕설이나 비속어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짐에 따라 그들의 언어 실태는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는데요. 청소년들의 이런 나쁜 언어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청소년’이 나섰습니다! 바로 키패드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바른말키패드’입니다.

바른말 키패드

‘바른말키패드’는 사용자가 채팅창에 입력한 비속어나 욕설을 순화된 언어나 재미있는 이모티콘으로 바꿔주는 앱입니다. 비속어 1일 사용 한도를 설정하거나 비속어 사용 기록을 그래프로 확인해 본인의 평소 언어 습관도 살펴볼 수 있죠. 또 마치 게임을 하듯 24시간 동안 비속어를 더 적게 쓴 사람은 포인트를 얻어 키패드 테마나 이모티콘을 획득할 수 있답니다.

▲ 바른말키패드 ‘비트바이트(Bitbyte)’ 팀▲ 바른말키패드 ‘비트바이트(Bitbyte)’ 팀

바른말키패드는 2014년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아이디어(Idea)’ 부문 우수상, 2015년 ‘임팩트(Impact)’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후, 지난해 9월 정식 출시되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출시되자마자 5만 명 이상 다운로드하고, 약 1년이 지난 지금은 8만여 명이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 비트바이트 팀이 원하던 ‘말로 상처받지 않는 사회’에 한 걸음 다가간 거 같죠?

▶비속어가 귀여운 이모티콘으로! 투모로우 솔루션에서 탄생한 ‘바른말키패드’
자세히 보러 가기: http://blog.samsung.co.kr/6566

 

음식물 쓰레기가 70%나 줄어든 비결, 무지개 식판

우리나라에서 급식으로만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양이 약 932톤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저 스쳐 지나갈 수 있었던 문제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목동잔반프로젝트’ 팀인데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로, 무지개식판을 개발했죠.

무지개식판

무지개식판은 지난 2014년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심사 당시 ‘실생활에 굉장히 유용한 아이디어’라는 극찬을 받기도 했는데요. 위 사진처럼 기존 식판에 무지개 형태로 선을 그은 제품입니다. 안내선에 맞춰 반(1/2) 공기, 한 공기 등 사용자가 딱! 먹을 만큼의 밥과 반찬만 담을 수 있도록 해 잔반이 남지 않도록 도와주죠.

▲ 무지개식판 ‘목동잔반프로젝트’ 팀▲ 무지개식판 ‘목동잔반프로젝트’ 팀

제작 당시만 해도 ‘학교 급식 잔반 감소용’으로 고안되었던 무지개식판은 2016년 현재 중∙고교는 물론, 기업과 군부대 등에서도 음식물 쓰레기 감소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무지개식판 사용 이전과 비교했을 때 잔반이 70% 이상 줄었다고 하니 그 효과가 대단하죠?

▶ 선 하나로 세상을 바꾸다! 아이들의 아이디어가 만든 잔반 해결 솔루션은?
자세히 보러 가기 : http://blog.samsung.co.kr/5316

 

대중교통, 누구나 편리하게 쓰게 될 그날까지! 마이버스

시각장애인이 버스 이용에 만족한다는 의견은 전체의 6%
가장 불편을 느낄 때는 버스 승·하차라는 의견이 47%!

시각장애인도 쉽게 버스를 이용할 수 없을까?

2014년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아이디어(Idea)’부문 대상, 2016년 ‘임팩트(Impact)’ 부문 대상을 수상한 ‘손길’ 팀의 마이버스 앱은 이 질문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마이버스 앱 화면

버스 정보 시스템 구축으로 음성 안내가 시행되고는 있지만 버스 정류장의 버스 정차 위치가 일정하지 않고, 여러 대의 버스가 한꺼번에 몰리는 경우도 많아 앞이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에게는 버스 이용이 녹록지 않죠.

이들의 버스 이용을 쉽게 하기 위해 ‘마이버스’ 앱이 탄생했는데요. ‘마이버스’는 교통 약자와 버스 운전기사 간 커뮤니케이션을 도와 운전기사에게 교통 약자 탑승 사실을 미리 전하고 안전한 승∙하차를 돕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무지개식판 ‘목동잔반프로젝트’ 팀▲ 마이버스 ‘손길’ 팀

‘대중교통’이라는 이름처럼 누구나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 손길 팀은 3년간 힘써 ‘마이버스’ 앱을 완성시켰는데요. 버스 이용에 불편을 겪는 이들, 그리고 버스 탑승 시스템 관리자들을 만나며 솔루션 현실화에 앞장섰죠. 결국 지난 10월부터 서울시 버스 전 노선에 적용돼 마이버스 앱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년 3월에는 광주광역시 버스 노선에도 적용될 예정이랍니다.

▶[카드뉴스] 교통약자도 버스를 쉽게 탈 수 있는 아이디어! ‘마이버스’ 앱
자세히 보러 가기 : http://blog.samsung.co.kr/7270

▶시각장애인 지우를 위한 착한 기술, ‘교통약자 버스 탑승 솔루션’
자세히 보러 가기 : http://blog.samsung.co.kr/6105

 

아동학대 신고, 보북 부담 없이 간편하게! 아이지킴콜 112

우리나라 아동학대 신고율은 1,000건당 1.1건! 학대로 고통받는 어린이를 구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건 ‘신속한 신고’인데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신고율은 턱없이 낮은 실정입니다. 신고를 해도 아동학대인지 판별이 어렵고 신고 과정에 대한 부담과 보복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신고율이 낮다고 해요.

'아이지킴콜112’ 화면

매년 1만 7000여 건 이상 발생하는 아동학대로부터 아이들을 지킬 수 있도록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아이지킴콜112’! 우선 학대가 의심되는 상황에서 징후를 판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탑재했고, 전화 신고가 어려운 상황일 경우를 대비해 문자 메시지로도 신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익명 기능도 추가했고요! 아이지킴콜112로 신고가 접수되면 관할 지역 경찰관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이 함께 출동하는 시스템도 구축되어 있어 신고자가 가질 수 있는 ‘신고 후 두려움’도 줄였답니다.

▲ 아이지킴콜112 ‘아이스트(lst)’ 팀▲ 아이지킴콜112 ‘아이스트(lst)’ 팀

“우리가 진짜 바라는 세상은 아이지킴콜112가 쓸모 없어지는 세상”이라는 아이스트(Ist) 팀! 그런 세상이 올 때까지 아이스트(Ist) 팀의 아이지킴콜112 앱과 함께라면 아동과 신고자 모두가 자신의 권리를 보호받으며 행복하고 건강한 환경을 누릴 수 있을 거에요!

오늘 함께 살펴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의 ‘착한 기술’들 어떠했나요? 우리 사회의 약자를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이 세상에 작은 빛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솔루션이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한창 개발 중에 있습니다.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이 만들어갈 ‘아름다운 세상’ 많이 기대해주세요!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도전,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삼성그룹 블로그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NEWS 삼성소식 의 다른 글

Loading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삼성그룹 계열사 소셜미디어 바로가기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SAMSUNG, All rights reserved.
삼성그룹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amsungblog@samsung.com으로 보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