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야기 - 삼성그룹 블로그

닫기

메뉴

삼성캐스트 바로가기

삼성그룹 인기영상이 다 모였다!

삼성캐스트26편 판다를 부탁해 보러가기

ZOOM in SAMSUNG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32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 보러가기

줌인삼성 바로가기
뉴스레터 바로가기

매주 화/금에 만나는 삼성의 최신 뉴스!

삼성뉴스레터

PEOPLE

[삼성인 樂&TALK] 가죽공예에 푹 빠진 반도체인! 삼성전자 권순환 사원

2016.11.25

삼성인락앤톡, 삼성인업앤톡, 삼성인기고, 삼성인, 가죽공예, 취미, 이색취미, 직장인취미

삼성인 TALK
지금까지 <삼성인 기고> 코너를 통해 삼성인의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앞으로는 삼성인의 전문적인 업무 이야기는 ‘삼성인 業&TALK’로, 삼성인의 독특한 취미 생활은 ‘삼성인 樂&TALK’에서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온 삼성인 TALK을 기대해주세요!

[삼성인 樂&TALK] 가죽공예에 푹 빠진 반도체인! 삼성전자 권순환 사원

한 땀 한 땀 정성 가득! 직접 만든 가죽 가방 한번 보세요~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LSI사업부 파워소자개발팀에서 근무하는 권순환 사원입니다. 파워소자개발팀은 전자기기와 System에 안정적인 Power를 공급하는 IC를 개발하는 팀인데요. 현재 OLED PMIC Solution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여기서 PMIC란 Power management Intergrated circuit의 약자로 입력으로 들어온 파워를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전압에 맞춰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해주는 IC를 말해요. 제가 하는 일은 주로 OLED PMIC를 가지고 설계적으로 이상이 없는지 또 세트에 이 제품이 문제없이 동작하는지를 검토하는데요. 혹시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나만의 멋진 취미를 갖고 싶다’는 생각을 한 번쯤 해봤을 텐데요. 정신이 없던 신입 시절을 보내고 1년이 지나고 나니 저도 다른 직장인들처럼 취미에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그때부터 캘리그래피, 비누공예, 목공 등 일일 체험이나 수강을 하면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취미를 열심히 찾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들른 공방에서 ‘가죽공예’라는 인생 취미를 만나게 됐죠.

[삼성인 樂&TALK] 가죽공예에 푹 빠진 반도체인! 삼성전자 권순환 사원

어릴 때부터 만들기를 좋아했지만, 가죽공예는 남다른 면이 있는 것 같아요. 완성 후의 만족감과 뿌듯함이 유독 오래 남기 때문인데요. 특히 가죽 특유의 향과 부드러우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은 제가 꼽은 ‘가죽공예’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라 할 수 있죠. 요즘은 퇴근 이후를 비롯해 주말까지 시간만 나면 가죽공예에 푹 빠져 살고 있는데요. 가죽공예 장인이 아닌 반도체인이 만든 가죽 가방, 궁금하시죠? 가죽공예의 매력부터 제가 만든 가죽 제품까지 낱낱이 소개해드릴게요~

 

Chapter 1. 가죽공예의 무한 매력!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작품

가죽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아요. 처음 시작했을 때는 힘들어서 ‘이걸 왜 시작했지?’라는 생각이 자주 들기도 했죠. 하지만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 실수와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나가면서 만든 최종 완성품!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내 작품을 만났을 때의 쾌감이란, 직접 만들어 본 사람만 알 수 있겠죠? 그 순간이 노력과 어려움의 시간들을 싹~ 잊도록 해주거든요.

한 땀 한 땀 손으로 직접 만든 가죽 가방들한 땀 한 땀 손으로 직접 만든 가죽 가방들2▲한 땀 한 땀 손으로 직접 만든 가죽 가방들

가죽공예는 재단부터 바느질까지 모든 공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지는데요. 손바느질로 지갑과 가방을 완성하려면 엄청난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손수 만든 가방을 보며 뿌듯함과 동시에 연습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어요.

그래서 집에서 연습으로 만들어 보려고 가죽을 하나씩 사들이기 시작했죠. 보통 소가죽은 마리 단위로 판매하는데요. 집에 소가 한 마리, 두 마리 쌓이다 보니, 이제는 어느 목장에 견주어도 밀리지 않을 정도로 소가죽이 쌓여 있답니다(웃음). ‘언젠가 다 작품으로 만들어야지’라는 욕심으로 가죽을 모으다가, 도구와 장비를 갖춘 작업실도 꾸몄는데요. 퇴근 후나 주말이면 이 공간에서 작업에 매진해요.

 

Chapter 2. 권순환표 가죽 컬렉션, “가죽만 있으면 무엇이든 만든다!”

공들인 시간만큼, 바느질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작품 수도 늘어났어요. 그동안 만든 가죽 가방 중에서 기억에 남는 작품을 보여드릴게요.

[삼성인 樂&TALK] 가죽공예에 푹 빠진 반도체인! 삼성전자 권순환 사원

일명 투톤 캔버스 가방과 흑사병 마스크입니다. 투톤 캔버스 가방을 만들자마자 제주도 여행을 가게 됐는데요. 여행 내내 가방을 들고 다니면서 사진을 찍었는데 사진들이 정말 예쁘게 나와서 기억에 오래 남네요.

[삼성인 樂&TALK] 가죽공예에 푹 빠진 반도체인! 삼성전자 권순환 사원

흑사병 마스크는 가죽으로 처음 만들어본 가면인데요. 흑사병 창궐 시기에 의사들이 병원균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 까마귀 가면을 썼다고 해요. 가면 끝에 소독 거즈를 넣고 사용하여 방독면의 대체 역할을 했었다고 합니다. 그 얘기를 듣곤 왠지 그 마스크를 재현해보고 싶었어요.

한 땀 한 땀 손으로 직접 만든 가죽 가방들▲가죽으로 만든 구둣주걱 케이스와 차 키 케이스

끊임없이 가죽으로 제품을 만드는 저를 보면, ‘가죽만 있으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가죽공예를 하면서 작품을 얻고, 인내와 끈기도 배우게 됐죠. 원래는 다소 조급한 성격인데 취미 덕분에 조금은 차분해진 것 같아요. 작품 하나를 완성할 때마다 이런 덕목도 쌓였나 봅니다.

 

Chapter 3. 가죽 지갑 만들기, A to Z!

취미로 가죽공예를 배우고 싶어서 공방을 찾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이때, 공방을 방문하자마자 바로 수강 신청하기보다는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체험해보고, 적성에 맞는지 확인한 후에 시작하세요. 서울에 공방이 800여 개 정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워낙 공방도 많고, 특징도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체험하고 파악한 다음에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도구 구매를 강요하는 공방은 피하시고요.

좀 더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분들은 가르쳐주는 선생님도 중요하겠죠? 발품을 팔면서 자신이 생각한 목적에 맞는 선생님과 공방을 선택하세요. 시중에 나와있는 가죽공예 관련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독학하다가 공방에서 전문적으로 배워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삼성인 樂&TALK] 가죽공예에 푹 빠진 반도체인! 삼성전자 권순환 사원

실제로 가죽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는 가죽 지갑 만드는 방법을 알기 쉽게 순서대로 설명해드릴게요~ 가죽 제품을 잘 만들려면 먼저 좋은 가죽을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가죽은 종류도 많지만, 어떤 제품을 만드느냐에 따라, 제작자의 개성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답이 정해져 있진 않아요. 그럼, 시작하기 전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좋은 가죽 고르는 팁과 손바느질법을 알려드릴게요.

좋은 가죽 고르는 팁

1. 상처가 없는 것을 선택하세요.
어떤 가죽이든 채취와 공정 과정에서 상처가 생기기 마련이지만, 상대적으로 상처가 적은 가죽을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상처가 있더라도 가죽의 외곽에 있는 것을 선택하면 버리는 양을 줄일 수 있어요.

2. 뒷면 처리가 깔끔한 것을 찾으세요.
고가의 가죽일수록 가죽 뒷면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최근에는 저가의 가죽도 뒷면 정리가 깔끔하고 매끈하게 처리된 것을 종종 볼 수 있죠. 정리가 잘 된 가죽은 별도의 약품 처리나 안감 없이 제작이 가능해 비교적 손쉽게 만들 수 있어요.

3. 제품의 형태와 모양 등 사용 용도를 고려하세요.
만들고자 하는 제품이 가방인지 지갑인지, 형태와 모양이 무엇인지가 중요한데요. 용도에 맞는 가죽의 형태를 알아보고 선택하세요. 가죽공예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죠.

 

TIP 손바느질 방법 (새들 스티치 Saddle Stitch)

가죽에서 손바느질은 하나의 실을 2개의 바늘이 서로 교차하며 박음질하는 형태인데요. 바늘구멍을 뚫은 반대 방향에서 실이 들어오고, 구멍을 뚫은 방향으로 실이 들어가면서 교차 진행하면 됩니다.

1. 바늘구멍을 뚫은 뒤쪽에서 바늘이 먼저 나오도록 합니다.
1. 바늘구멍을 뚫은 뒤쪽에서 바늘이 먼저 나오도록 합니다.
2. 나온 실의 바로 위로 바늘을 밀어 넣습니다.
2. 나온 실의 바로 위로 바늘을 밀어 넣습니다.
3. 사선이 되게끔 양 바늘을 잡아당기면 새들 스티치가 완성됩니다.
사선이 되게끔 양 바늘을 잡아당기면 새들 스티치가 완성됩니다.
4. 전체가 일정한 간격과 방향이 되도록 바느질합니다.
4. 전체가 일정한 간격과 방향이 되도록 바느질합니다.

How to 가죽 지갑 만들기

1. 가죽 고르기

1. 가죽 고르기
내피와 외피가 다른 베지터블 가죽 선택! 베지터블 가죽은 시간이 지날수록 태닝한 것처럼 색이 진해지는 게 특징이에요.

 

2. 패턴을 만들고, 가죽 재단하기

2. 패턴을 만들고, 가죽 재단하기
미리 구상한 디자인과 가죽 느낌에 맞게 패턴을 제작합니다. 가죽 위에 패턴을 얹고 송곳으로 패턴을 그려 재단합니다.

 

3. 접착하기

3. 접착하기
본격 바느질에 들어가기 전, 본드를 이용해 가죽을 양면 접착합니다.
Tip. 본드의 양이 많으면 바늘이 쉽게 들어가지 않아요.

 

4. 구멍을 뚫어 바느질하기

4. 구멍을 뚫어 바느질하기
펜을 이용해 바느질 선을 긋고, 가죽에 바늘구멍을 뚫어 바느질합니다. 카드 3칸도 순서대로 본드로 붙인 후, 바느질합니다.

 

5. 카드 조립하기

5. 카드 조립하기
카드 하단을 먼저 조립하고, 나머지 테두리도 재단해 바느질합니다. 카드 포켓과 지갑 내피를 조립하고, 상단을 바느질해 카드 포켓을 고정합니다. 외피와 내피의 모서리를 잘 맞춰 바느질 구멍을 뚫어 준 뒤 조립합니다.

 

6. 마무리하기

6. 마무리하기
단면 마감 후 정리하면 완성! 짜잔~

<EVENT>

삼성인업앤톡, 삼성인기고, 삼성인, 가죽공예, 취미, 이색취미, 직장인취미

권순환 사원이 직접 제작한 ‘가죽 지갑’이 갖고 싶거나 선물하고 싶다면? 삼성 페이스북(바로가기) 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특별한 사연을 남겨주신 1분을 선정해 핸드메이드 가죽 지갑을 보내드립니다.

<지금 신청하러 가기!(클릭)>

*당첨자는 개별 연락드립니다.

삼성인락앤톡, 삼성인업앤톡, 삼성인기고, 삼성인, 가죽공예, 취미, 이색취미, 직장인취미

삼성그룹 블로그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PEOPLE 의 다른 글

Loading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삼성그룹 계열사 소셜미디어 바로가기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SAMSUNG, All rights reserved.
삼성그룹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amsungblog@samsung.com으로 보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