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야기 - 삼성그룹 블로그

닫기

메뉴

ZOOM in SAMSUNG

삼성 드림클래스 편32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 보러가기

줌인삼성 바로가기
뉴스레터 바로가기

매주 화/금에 만나는 삼성의 최신 뉴스!

삼성뉴스레터

PLAY

꿈을 향해 체험하고 실천하라! 라이브 퀴즈 콘서트 ‘청춘問답’ 광주 편

2016.09.08

라이브 퀴즈 콘서트 청춘문답 mini 풀러가기!
>>blog.samsung.co.kr/answer

 

| 전남대학교 대강당 앞에서 '청춘문답 광주 편'의 입장을 기다리는 참가자들의 모습

| 객석을 가득 채운 '청춘문답 광주 편' 참가자들▲전남대학교 대강당 앞에서 ‘청춘문답 광주 편’의 입장을 기다리는 참가자들의 모습

초가을 바람이 선선하게 불던 어제(7일) 저녁. 광주에 있는 전남대학교 대강당 안이 1,100여 명의 청춘들로 가득 들어찼습니다. 하반기 들어 첫 번째, 올해 네 번째 라이브 퀴즈 콘서트인 청춘문답이 빛고을 광주를 찾았습니다.

이 시대 젊은이들에게 도전의 DNA를 전파하기 위해 그룹이 준비한 청춘문답. 그룹 페이스북을 통해 청춘문답을 알았다는 대학생 조원빈(26) 씨는 “이런 형식의 지식 콘서트가 처음이라 신기하기도 하고, 삼성에서 우리 청춘들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마음으로 느껴지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객석을 가득 채운 '청춘문답 광주 편' 참가자들

| 객석을 가득 채운 '청춘문답 광주 편' 참가자들▲객석을 가득 채운 ‘청춘문답 광주 편’ 참가자들

 

‘이 시대 청춘을 응원한다’ 키노트 스피치

먼저 청춘들과 공감할 수 있는 시간, ‘키노트 스피치’ 연사로 제일기획 임대기 사장이 나섰습니다. 환한 미소와 함께 무대에 오른 임 사장은 ‘최신 트렌드를 알면 더 나은 삶이 보인다’를 주제로 기업의 활동과 마케팅 관련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 제일기획 임대기 사장이 '최신 트렌드를 알면 더 나은 삶이 보인다'를 주제로 키노트 스피치를 하고 있다.▲제일기획 임대기 사장이 ‘최신 트렌드를 알면 더 나은 삶이 보인다’를 주제로 키노트 스피치를 하고 있다.

임대기 사장은 여행과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분야의 사례를 소개하며, 세 분야의 트렌드를 아우르는 개념이 바로 체험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광고인으로서 자신의 경험을 전하며 청춘들에게 “체험하지 않으면 삶의 깊이를 알 수 없다”고 조언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방법도 체험 속에 있고, 깊이로 승부해 그 일을 잘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 또한 체험에서 나옵니다. 따라서 체험하지 않으면 행복해질 수 없습니다

임대기 사장의 진솔한 이야기가 청춘들에게 어떤 울림을 줬을까요? 목포에서 왔다는 대학생 서재훈(21) 씨는 “불안하지만 제가 좋아하는 일을 경험해 보기 위해 휴학을 한 상황인데 임대기 사장님의 말씀에 용기를 얻어 더 적극적으로 체험해보고 싶다는 열정이 생겼다”고 말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지식과 재미가 있는 퀴즈 대결

| 청춘문답의 메인 이벤트 퀴즈 쇼가 시작됐다.

| 청춘문답의 메인 이벤트 퀴즈 쇼가 시작됐다.▲청춘문답의 메인 이벤트 퀴즈 쇼가 시작됐다.

드디어 참가자들이 기다리던 퀴즈 쇼가 시작됐습니다. 총 30문제, 배점 2~5점. 첫 문제가 나오자 객석이 술렁입니다.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참가자들이 눈에 띕니다. 오늘 출제될 청춘문답 문제가 결코 쉽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Q1. 지난 6월 27일 별세한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저명한 미래학자이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디지털혁명, 정보통신혁명, 사회혁명, 기업혁명, 기술적 특이성 등에 관한 저작으로 유명하다. 컨설팅회사 액센츄어는 토플러를 일컬어 ‘빌 게이츠와 피터 드러커에 이어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지도자 3위’로 칭송했고, <파이낸셜타임스>는 그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미래학자’로 꼽은 바 있다. 다음 중 앨빈 토플러의 저서가 아닌 것은?

①미래쇼크
②제3의 물결
③권력이동
④생각의 속도
⑤부의 미래

 

Q16. 우리나라 전력 생산의 에너지원은 원자력, 수력, 석탄, 가스, 유류, 신재생에너지로 나뉜다. 다음 중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전력을 생산하는 에너지 비중이 큰 것부터 나열된 것은?

①원자력>석탄>가스>유류
②원자력>가스>석탄>유류
③석탄>원자력>가스>유류
④석탄>가스>원자력>유류
⑤가스>석탄>원자력>유류

*정답과 해설은 기사 하단에서 확인 가능

무대 위 대형 스크린을 통해 출제되는 한 문제 한 문제마다 참가자들의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기자도 현장에서 취재하며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비교적 쉬운 문제도 있었지만 정답을 알 듯 모를 듯한 문제도 출제돼 당황스러움을 맛봤습니다.

| 청춘문답의 메인 이벤트 퀴즈 쇼가 시작됐다.

| 청춘문답의 메인 이벤트 퀴즈 쇼가 시작됐다.

퀴즈 쇼 중간중간 연예인들이 영상에 등장해 직접 문제를 출제하는 등 참가자들의 긴장감을 풀어주며 청춘문답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그렇다고 문제가 쉬운 것은 아닙니다.

Q8. 올해 7월 1일 우리나라는 채권국들의 모임인 이것에 21번째 회원국으로 정식 가입했다. 이것은 OECD 회원국을 비롯해 스무 개 국가로 구성된 공적 채무 재조정에 대한 협의체다. 돈을 빌린 나라가 갚을 수 없게 될 때 채무 재조정을 논의하는 역할을 한다. 기획재정부는 우리나라의 정회원국 가입에 대해 “이는 우리나라가 지난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19년 만에 국제 사회에서 선진 채권국으로 인정받는다는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로마클럽
②파리클럽
③뉴욕클럽
④런던클럽
⑤아테네클럽

청춘문답 광주 편의 주요 카테고리가 마케팅과 트렌드였던 만큼 관련 문제가 다수 출제됐습니다. 평소 이 분야에 관심이 적었다면 답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Q5. 제품과 기술의 혁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캠페인, 론칭피플의 일환으로 공개된 프로그램 중 하나다. 사람들이 고소공포증, 대중연설 공포증 등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VR과 스마트워치 ‘기어 S2’를 연동해 사용자의 신체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는 ‘VR 링크업(Link-Up)’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Be Shockless
②Be Scareless
③Be Fantomless
④Be Fearless
⑤Be Horrorless

 

Q17. 올해 6월 프랑스에서 열린 2016 칸국제광고제(Cannes Lions)에서 제일기획은 금상 1, 은상 1, 동상 5 등 총 7개의 본상을 수상했다. 그중 제일기획 스페인법인과 삼성전자가 진행한 ‘삼성 블라인드 캡(Samsung Blind Cap)’ 캠페인은 모바일 부문 금상 등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삼성 블라인드 캡 캠페인은 올림픽 공식 스폰서인 삼성전자가 시각장애 선수들의 연습 환경 개선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해 진동 센서가 탑재된 모자를 개발한 프로젝트다. 이 모자는 어떤 종목을 위해 만들어진 것인가?

①마라톤
②사격
③수영
④사이클
⑤육상

Q15. 마케팅에서 각기 다른 분야에서 지명도가 높은 둘 이상의 브랜드가 손잡고 새로운 브랜드나 소비자를 공략하는 기법으로, 주로 패션계에서 디자이너 간의 공동작업을 일컫는 용어로 많이 쓰였으나 최근에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채택되고 있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메트로섹슈얼
②스웨그
③콜라보레이션
④코피티션
⑤벤치마킹

고심 끝에 정답을 체크한 참가자들의 답변은 현장에서 바로 집계되고 공유됐습니다. 그렇다면 이날 참가자들이 가장 어려워했던 문제는 무엇일까? 1,100여 명의 참가자 중 46명만 맞혀 객석 곳곳에서 탄식이 쏟아졌던 이 문제, 함께 풀어봅시다.

Q26. 사람이 아닌 소프트웨어를 통해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고 집행하는 자동화 광고 방식을 말한다.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활용하는 대신 이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면서 생긴 방문기록(쿠키)으로 이용자의 소비 행태를 예측해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한다. 애드테크(ad tech), 하이테크(high-tech) 광고라고도 부르는 이것은 무엇인가?

①메타 광고
②애드로봇
③인터랙티브 광고
④쿠키애드
⑤프로그래머틱 광고

대학생 유정은(23) 씨는 “평소 관심이 부족했던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문제가 출제돼 정답을 맞히는 게 쉽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문제 해설을 통해 깊이와 통찰을 얻다

| 퀴즈 쇼가 끝난 후 배상민 카이스트 교수, 성민정 중앙대학교 교수,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주요 문항에 대한 패널 토크를 진행하고 있다.(왼쪽부터)▲퀴즈 쇼가 끝난 후 배상민 카이스트 교수, 성민정 중앙대학교 교수,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주요 문항에 대한 패널 토크를 진행하고 있다.(왼쪽부터)

30문제를 푸는 퀴즈 쇼가 마무리된 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퀴즈 해설 시간인 패널 토크가 이어졌습니다.

먼저 배상민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제품군 전체를 대표하게 된 제품’에 대한 퀴즈 해설에서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려 하지 말고 어떻게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 고민하면 존재 자체가 빛이 나는 브랜드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디자인 역시 사회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가가 중요하다”며, “디자인 분야에서 청년들의 순수성과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Q23. 특정 브랜드가 유명해지면 그 제품군 전체를 지칭하는 단어가 될 때가 있다. 해당 브랜드가 그만큼 대표성을 갖기 때문이다. 다음 중 해당 제품군 전체의 대표성을 갖는 브랜드 명이 아닌 것은?

①봉고
②셀로판테이프
③포스트잇
④샤프
⑤포클레인

성민정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시각장애 선수들의 연습 환경 개선과 경기력 향상을 돕는 진동 센서 ‘삼성 블라인드 캡’에 대한 캠페인 광고를 언급했습니다. 성 교수는 “요즘 광고는 기술력보다는 사람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고 있다”며 “기업들도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인간을 배려하는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동진 영화평론가는 콜라보레이션으로 윈윈하는 영화계의 최신 트렌드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그는 “작은 영화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배우와 감독이 무대에서 관객들과 직접 소통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라이브 톡’ 개념을 도입해 영화 평론가들의 평론만으로 관객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는 방식으로 마케팅이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춘문답 패널토크

패널들은 마지막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젊은 세대에게 직접 체험하고 실천하는 자세를 강조했습니다. 배상민 교수는 “벤치마킹 이전에 셀프마킹(Self marking)을 통해 스스로를 들여다보고 정말 원하는 것, 몰입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답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성민정 교수는 “경험만이 답”이라며, “각자의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한 가치인지를 알아야 무엇을 경험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고,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본인이 먼저 경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동진 영화평론가는 “영화평론가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의 질문을 많이 받는데, 세상의 다양한 부분을 누구보다 넓게 많이 알아야 한다”며, “낯선 것도 경험하면 내 것이 되고 특정 분야를 깊이 알기 위해서는 넓게 알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청춘문답 광주 편 참여자들

휴가를 내고 청춘문답에 참가한 직장인 서지혜(25) 씨는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청춘문답이 기대 이상으로 신선했다”며, “퀴즈뿐만 아니라 강연과 패널 토크 또한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라는 생각이 들어서 메모해가며 집중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학생 김선호(23) 씨는 “키노트 스피치로 시작한 청춘문답은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분야에 걸친 문제를 풀고 해설까지 들으니 책 한 권을 다 읽은 듯하다”며,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청춘문답에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문제의 난이도가 높았던 청춘문답 광주 편에서 최초로 두 명의 100점 만점자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답안지 제출 시간에서 2초가 빨랐던 대학생 이준경 씨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 청춘문답 광주 편 'Best of The Best'에 선정된 10명의 청춘들이 기념사진을 함께 찍고 있다. 이들에게는 삼성 노트북 9 메탈이 부상으로 주어졌다.▲청춘문답 광주 편 ‘Best of The Best’에 선정된 10명의 청춘들이 기념사진을 함께 찍고 있다. 이들에게는 삼성 노트북 9 메탈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광주에서 진행된 하반기 첫 번째 라이브 퀴즈 콘서트 청춘문답은 그룹 트와이스의 열정적인 공연을 끝으로 마무리됐습니다.

| 청춘문답 광주 편에서 그룹 트와이스가 공연을 펼치고 있다.▲청춘문답 광주 편에서 그룹 트와이스가 공연을 펼치고 있다.

그룹은 청춘문답 광주 편을 시작으로 하반기에 서울, 대구, 대전, 전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 행사는 9월 28일(수) 경북대학교 대강당에서 진행될 계획입니 다.

정답과 해설

Q1. 정답 ④생각의 속도
<생각의 속도>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1999년 출간한 책이다.


Q16. 정답 ③석탄>원자력>가스>유류
2015년 에너지원별 발전전력량은 석탄(무연탄+유연탄) 38.7%, 원자력 31.2%, 가스 19.1%, 유류(중유+경유) 6.0%, 대체에너지 4.0%, 수력 1.1% 순이었다.

Q8. 정답 ②파리클럽
흔히 ‘파리클럽’이라 불리는 ‘파리 채권국 클럽’은 공적 채무 재조정을 위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선진 회원국을 중심으로 결성된 채권국 모임으로서, 별도의 기구나 조직을 갖지 않는 비공식적 국제 회의체다. 한편 민간이 제공한 채무의 조정을 위한 모임으로 ‘런던클럽’이 있다.

Q5. 정답 ④Be Fearless
‘Be Fearless’는 VR과 스마트워치 ‘기어 S2’를 연동해 사용자의 심장 박동수 등 신체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는 ‘VR 링크업(Link-Up)’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VR 영상 콘텐츠는 페이스북과 오큘러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과의 협업을 거쳐 제작됐다.

Q17. 정답 ③수영
삼성 블라인드 캡 캠페인은 진동 센서가 탑재된 수영 모자를 개발한 프로젝트다. 갤럭시 기어 S2를 이용해 턴을 해야 할 시점에 신호를 주면 블루투스로 연결된 수영 모자에 진동이 전해져 선수들이 턴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Q15. 정답 ③콜라보레이션

Q26. 정답 ⑤프로그래머틱 광고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구매 기술인 ‘프로그래머틱 바잉(Programmatic Buying)’을 활용하면 광고 지면을 사전에 구매할 필요가 없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매체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Q23. 정답 ②셀로판테이프
셀로판테이프는 셀로판 위에 점착제(粘着劑)가 칠해져 있는 테이프를 가리키는 용어로, 3M 社의 ‘스카치테이프’라는 브랜드 명으로 통용된다.

청춘문답 광주 전남대편 문제/해설 확인하기!
>>blog.samsung.co.kr/answer_quiz

 

미디어삼성 기형석 기자

(출처 : 미디어삼성)

미디어삼성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PLAY 청춘문답 의 다른 글

Loading

삼성그룹 계열사 소셜미디어 바로가기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SAMSUNG, All rights reserved.
삼성그룹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amsungblog@samsung.com으로 보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