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야기 - 삼성그룹 블로그

닫기

메뉴

ZOOM in SAMSUNG

삼성 드림클래스 편32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 보러가기

줌인삼성 바로가기
뉴스레터 바로가기

매주 화/금에 만나는 삼성의 최신 뉴스!

삼성뉴스레터

PLAY

[테마-여행] 내 입맛대로 여행한다

2016.08.16

여행의 폭을 넓힌 비즈니스

일러스트 김은경 / 정리 편집실

여행의 폭을 넓힌 비지니스

한국관광문화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여행객 수는 11억 8400만 명, 매년 여행객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특히 8월은 1년 중 가장 많은 사람이 휴가를 떠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여행자가 늘어난 만큼 여행 산업은 이제 IT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행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탄생한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저렴하게 다양하게, 숙소의 새 패러다임 – 에어비앤비

여행, 여행앱, 에어비앤비, 위시빈, 설레여행, 혼휴족

가족 행사로 갑작스레 대구에서 1박을 하게 된 박 대리. 어린아이가 있어 호텔을 알아보니 마침 지역 축제 기간이라 맘에 드는 곳은 너무 비싸거나 예약이 다 찼다. 에어비앤비가 떠올라 검색해보니 넓고 깨끗하고 시내에 위치한 숙소가 많았다. 집주인에 대한 상세한 프로필, 수십 개씩 달린 리뷰도 선택에 도움이 됐다. 박 대리는 잘 정돈된 침구와 침실, 화장실, 주방, 안락한 거실을 갖춘 13평 오피스텔을 호텔의 1/3 가격에 이용했다.

에어비앤비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190개국, 200만 개 이상의 숙소를 사용자와 연결해주는 플랫폼. 여행객들은 하룻밤 지낼 아파트, 일주일간 머무는 성, 한 달간 지낼 수 있는 빌라 등 다양한 가격과 형태의, 현지인의 생활 공간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에어비앤비에 열광하기 시작했다. 타인의 집에 머문다는 게 선뜻 내키지 않을 수 있지만 에어비앤비는 이런 우려를 읽고 집주인의 신상과 실제 이용했던 여행자들의 후기를 노출시킴으로써 사람들의 신뢰를 확보했다. 경제성을 따지거나 여행지에서 독특한 경험을 원하는 여행객들의 니즈를 콕 집어낸 에어비앤비의 이용객은 지난 7월 1억 명을 돌파했다.

호텔의 반의 반도 못 미치는 저렴한 금액으로 교통편 좋고 깨끗한 방을 ‘득템’ 할 수 있는 에어비앤비. 여행자들은 잠을 자는 공간 그 이상의 경험을 앞으로 얻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 여행이 쉬워진다, 여행 일정 공유 앱 – 위시빈

위시빈

자유 여행의 첫 단계인 일정 짜기. 설레는 일이기도 하지만 어디를 갈지, 뭘 먹을지, 대중교통은 용이한지, 최적화된 동선 등 고려 사항이 많다 보니 한편으로는 ‘누가 내 일정을 짜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또 가이드북에서 담지 못한 요즘 뜨는 핫 플레이스는 어디인지, 예산은 얼마나 필요한지, 수많은 블로그 후기를 검색하다 지칠 땐 모든 궁금증을 한 번에, 쉽게 해결할 솔루션을 찾기도 한다.

이런 여행자들의 고민에 여행 정보 공유 플랫폼인 위시빈이 응답했다. 위시빈은 웹과 앱을 통해 먼저 여행을 다녀온 여행자들이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해 어디를 방문했는지, 사용한 비용은 얼마였는지 등 여행 일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타임라인 형식으로 제공한다. 예비 여행자들은 원하는 여행지와 일정에 맞춰 이미 검증된 일정을 따라가거나 이를 토대로 자신의 기호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또 내가 만든 일정을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어 인터넷 환경이 제한된 곳에서도 꺼내 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현재 위시빈은 여행객들이 작성한 여행기를 포함해 약 10만 개 이상의 국내외 여행 일정 정보를 제공하며 자유 여행족의 새로운 동반자로 떠오르고 있다.


혼자인 듯 혼자 아닌 여행 – 설레여행

설레여행

‘혼밥’ ‘혼술’에 이어 여행도 혼자 즐기는 ‘혼휴족(혼자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혼자라는 가뿐함이 어떤 순간엔 외로움으로 변하기도 하고 왁자지껄한 분위기가 그리워질 때도 있다. 또 2인분부터 주문 가능한 어느 맛집에선 반드시 동행이 필요하다.

‘혼휴족’의 이 아이러니한 마음을 이해하는 서비스 ‘설레여행’이 등장했다. 작년 6월 서비스를 시작한 ‘설레여행’은 여행 예정 루트 및 시기와 여행 스타일이 유사한 자유 여행자들을 매칭하는 서비스이다. 현재 405개 도시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지난 1년 동안 100만 건의 동행 매칭이 이루어졌다. 설레여행은 자기의 일정을 올리면 여행 시기가 겹치는 사람들의 목록을 보여주고 상대의 프로필은 페이스북 연동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혼자 있고 싶을 때는 혼자, 함께하고 싶을 때는 함께, 동행의 있고 없음을 나의 니즈에 따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설레여행. 마음 맞는 사람들과 일정 맞추기에 지치고,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여행의 설렘을 만끽하고 싶은 여행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이다.

 

삼성그룹 블로그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PLAY 삼성앤유 의 다른 글

Loading

삼성그룹 계열사 소셜미디어 바로가기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SAMSUNG, All rights reserved.
삼성그룹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amsungblog@samsung.com으로 보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