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야기 - 삼성그룹 블로그

닫기

메뉴

ZOOM in SAMSUNG

삼성 드림클래스 편32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 보러가기

줌인삼성 바로가기
뉴스레터 바로가기

매주 화/금에 만나는 삼성의 최신 뉴스!

삼성뉴스레터

PLAY

플레이 더 챌린지 드림클래스 서울대 편 – 꿈의 퍼즐, 그 시작을 응원합니다

2016.01.20

배너

영하 14도의 한파가 몰아친 1월 19일, 서울대학교 문화관은 열기로 가득 찼습니다. 삼성이 즐거운 도전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시작한 <플레이 더 챌린지>의 올해 첫 행사가 열렸기 때문입니다. 이날 행사는 ‘삼성 드림클래스’ 겨울캠프에 참가한 1,200여 명의 중학생과 대학생 강사들을 대상으로 ‘꿈의 퍼즐 그 시작을 응원합니다’라는 콘셉트로 진행됐습니다. 작가 조승연과 개그우먼 박지선이 강연자로 무대에 올라 중학생들의 꿈과 학업에 대한 도전을 응원했습니다. 두 강연자의 촌철살인 강연 내용을 함께 만나 보시죠!

공부의 신 조승연 작가가 알려주는 공부기술

조승연 작가는 5개 국어에 능통한 언어능력자입니다. 하지만 그는 학창시절에 수재가 아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의 수학 점수는 고작 50점이었다고 합니다. 이유는 공부를 위한 공부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만의 진짜 공부법을 찾아 나섰습니다.

공부가 쉬워지려면, 숙성기간에 집중히라

그는 똑똑한 사람이 되면, 공부가 쉬워진다고 말합니다. 기초 체력을 잘 다져놓으면 운동 종목이 바뀌어도 쉽게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논리죠. 단순히 정보를 주입하기보다는 개념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되짚어 보는 숙성 시간을 거치면 문제 유형이 바뀌어도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수가 있습니다.

4:4:2 공부 법칙

학습과 경험을 통해 얻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이 ‘암묵지’ 입니다. 조승연 작가는 공부하는 시간의 80%는 기초 교양을 쌓고 사색과 대화를 통해 정리하는 시간으로 채울 것을 주문했습니다. 바로 4:4:2 공부 법칙입니다. 그는 문제 풀이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공부를 너무 많이 하지 말라는 그의 이야기, 참 아이러니하죠?

점수를 위한 영어보다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영어를 하라!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공부 또한 같은 맥락이라고 합니다. 점수를 위해 영어를 공부한다면 실생활에서는 말문이 막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진짜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것이죠. 사랑하는 사람이 외국인이라면 교과서에 있는 문장이 아닌, 로맨틱 영화 속의 주인공처럼 말해야 하니까요.

단어의 어원에 대한 이해 먼저!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새 단어와 문장 속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여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어휘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작정 단어를 외우면 쉽게 잊어버리게 되지만, 단어의 어원을 공부한다면 단어가 어떤 식으로 가지치기를 통해 파생됐는지 알 수 있어서 암기에 효과적이죠.

스스로 궁금해하고, 고민하는 진짜 공부를 하세요!

그는 풍부한 독서를 하고, 호기심을 갖고 끝없는 추리력을 기르는 것, 그리고 자신의 답에 확신을 가짐으로써 단단한 암묵지가 형성된다고 말합니다. 이제는 스스로 궁금해하고 고민하는 진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노력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도전하는 당신과 함께 드림클래스가 동행합니다.

이제 성적에 얽매이는 공부가 아닌, 미래에 대한 도전을 위해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진짜 공부’를 시작해 보는 게 어떨까요?

넘어질 때마다 무언가를 줍고 일어나길 바랍니다.

조승연 작가의 바통을 이어받은 개그우먼 박지선은 시종일관 청중들과 유쾌하게 교감하며 자신의 도전 이야기를 진솔하게 들려주었습니다. 뚜렷한 목표와 꿈이 없어서 점수에 맞춰 진학했던 대학 생활과 뒤늦게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찾아 과감히 개그우먼에 도전했던 그녀의 살아있는 이야기는 안정적인 삶보다 ‘도전하는 삶’의 가치를 전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제 얼굴은 저에겐 정답이에요

자신의 얼굴이 개그계에서 최고라고 인정받는 얼굴이라며 절대 성형이나 교정을 하지 않겠다는 박지선 씨는 청중들에게 “예뻐요~”라는 뜨거운 환호를 받기도 했습니다. ‘나는 내가 참 좋아’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그녀는 나 자신조차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누가 나를 사랑할 수 있겠느냐고 말하며, 어떠한 편견과 잣대 속에서도 자신을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것을 당부했죠.

러블리즈

몬스타엑스

이날 행사의 마지막에는 최근 케이블채널에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도전한 힙합 보이그룹 몬스타엑스와 8인조 걸그룹 러블리즈가 미니콘서트를 펼쳐 현장을 찾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다음 플레이 더 챌린지 드림클래스 편은 오는 1월 22일 대전 충남대학교 정심화홀로 찾아갑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삼성그룹 블로그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PLAY 지난활동들 의 다른 글

Loading

삼성그룹 계열사 소셜미디어 바로가기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SAMSUNG, All rights reserved.
삼성그룹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amsungblog@samsung.com으로 보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