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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이 추천하는 봄나물 건강식단

2016.03.31

봄봄봄 봄이 왔어요~ 제철 음식이 보약, 봄나물 가득한 봄 밥상을 소개합니다!

비빔밥

매 계절마다 나물 반찬은 먹을 수 있지만 같은 한 접시를 먹더라도 영양이 가장 듬뿍 담겨있는 봄나물은 봄철 떨어진 식욕을 올려주기도 하고, 온몸이 나른해지는 춘곤증을 이기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봄을 맞아, 매 끼니 봄나물로 향긋하게 차린 일주일 치 봄 식단으로 건강한 밥상을 차려볼까요?

봄나물 식단

다양한 봄나물을 매 끼니 함께 섭취하면 봄에 특히 풍부해지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봄기운처럼 힘찬 기운을 담은 봄나물 식단으로 아이들의 활력도 어르신들의 기운도 가득 채워보시는 건 어떠세요? 그러나 위와 같이 일주일 식단의 메뉴들을 모두 준비하는 것은 무리가 있죠. 그렇다면 위의 메뉴를 바탕으로 어육류찬 중의 한 가지, 채소찬 중의 한 가지를 선택하여 밥 한 공기, 건강한 진지로 드시는 것은 어떨까요?

 

식욕을 돋워주는 돗나물

돌나물

돗나물은 돈나물, 돌나물이라고도 하고, 초무침이나 겉절이로 만들어 반찬에 놓이는 일 년 내내 나는 나물입니다. 이 돗나물은 칼슘과 인이 풍부하고 비타민 C도 많아 봄철 없어진 식욕을 촉진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돗나물은 다른 나물들에 비해 풋내가 많이 나는 편이기 때문에 싱싱한 것으로 잘 골라 소금물에 씻어 풋내를 없애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돗나물로 초무침을 하여 고기와 함께 곁들여 드시면 단백질까지 챙겨 균형 있고, 맛있는 밥상을 차릴 수 있습니다.

 

나른 나른 피곤할 땐 두릅

두릅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한 두릅은 춘곤증이 밀려오는 봄철에 몸에 불어넣어 주기 때문에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봄에 나오는 두릅은 보통의 봄나물에 비해 단백질이 많고, 칼슘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 칼로리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또한 두릅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면역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혈당과 혈중 지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봄철 감기 예방을 위한 달래

달래

특유의 톡 쏘는 매운맛이 일품인 달래는 “작은 마늘”로 불리기도 합니다. 달래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 노화 방지와 봄철 감기에 저항력을 키워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달래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열에 취약하므로 데쳐먹는 것보다 생채나 샐러드로 조리하여 달래 특유의 향까지 즐겨 보세요.

 

천연 시력 보호제 냉이

 냉이

냉이는 단백질, 칼슘, 철분도 풍부하고,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A와 비타민도 풍부하여 몸 안의 유해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 냉이의 비타민A는 베타카로틴 형태로 존재하여 시력을 보호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냉이는 뿌리가 굵은 것보다 여린 뿌리를 가진 어린 냉이로, 잎은 너무 피지 않은 짙은 녹색으로, 향이 진한 것으로 선택하여 살짝 데쳐서 드세요.

 

소화가 쑥쑥! 쑥갓

쑥갓

쑥갓은 향긋한 냄새가 나는 쑥과 달리 톡 쏘는 향이 있이 있는데 일본식 냄비 우동이나 튀김에서 자주 볼 수 있고, 매운탕이나 찌개에도 많이 넣어 먹는 나물입니다. 이 쑥갓은 소화가 잘되고 무기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만 비타민 D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타민 D가 풍부한 표고버섯과 함께 조리해 드시면 좋습니다.

(출처: 삼성서울병원 블로그
http://ohhappysmc.com/220667309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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