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야기 - 삼성그룹 블로그

닫기

메뉴

ZOOM in SAMSUNG

삼성 드림클래스 편32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 보러가기

줌인삼성 바로가기
뉴스레터 바로가기

매주 화/금에 만나는 삼성의 최신 뉴스!

삼성뉴스레터

PLAY

[줌인삼성] 맛있는 제주를 만드는 사람들

2014.10.20

[줌인삼성] 맛있는 제주를 만드는 사람들

답답한 도시 생활에 지친 이들이 하나 둘씩 터를 잡아가고 있는 남쪽의 섬, 제주도. 조용한 이곳에 맛있는 제주를 만들기 위해 분주한 이들의 움직임이 있습니다. 영세한 음식점을 이른바 ‘대박’ 집으로 탈바꿈해주는 호텔신라 임직원의 재능기부 프로젝트 ‘맛있는 제주만들기’ 현장에서였습니다.

맛제주1

호텔신라 5명의 직원들이 제주도의 한 영세 식당을 전면 개조하는 한 달간의 특별 프로젝트에 돌입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어려운 사정이 있는 영세 음식점 주인들에게 호텔신라의 직원들이 요리, 서비스, 인테리어 세 가지 영역에서 자신의 노하우를 재능 기부하여 식당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돕는 지역사회 섬기기 프로젝트였습니다. 현재까지 6개의 음식점이 호텔신라 직원들의 ‘맛있는 제주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인기 식당으로 탈바꿈되었습니다.

맛제주2| 맛있는 제주만들기 5호 점으로 선정된 ‘좋은식당’은 호텔신라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신좋은식당’으로 재개장했습니다.

일흔이 넘은 아버지가 험한 갯바위에서 직접 잡아 오는 제주도 특산물 ‘보말’로 보말국을 팔아 오던 ‘좋은식당’. 손님이 뜸한 식당을 보는 박미영 씨의 얼굴에는 늘 근심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 식당이 제주도청 ‘맛있는 제주만들기 식당선정위원회’의 추천으로 호텔신라의 ‘맛있는 제주만들기’ 프로젝트에 선정되었습니다. 열악한 시설과 경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식당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변할 수 있을까요?

맛제주3

‘맛있는 제주만들기’ 팀의 원칙은 가장 먼저 식당주 의견을 들으면서 그들이 필요한 것을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직원들의 개인적인 ‘감’에 의지하지 않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이용해 개선 방향을 분석했습니다.
이 식당은 중국 관광객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성산에 위치해 있습니다. 호텔신라 이창열 총주방장은 “‘어떻게 하면 가격이 저렴하면서 오는 관광객이나 손님들이 맛있게 드실 수 있을까?’하는 부분 때문에 고민이 많았습니다”며 메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의 속내를 전했습니다. 시행착오도 많았고 밤늦게까지 토론을 해야 했지만 팀원들은 지칠 줄 몰랐습니다.

맛제주4

맛제주5

텔신라 직원들은 한 달 동안 매일 6시간씩 새로 개발한 메뉴의 비법을 전수했습니다. 꼼꼼히 메모하며 요리를 배운 박미영 씨는 “보말로 이렇게 맛있는 요리가 될 수 있는데 왜 몰랐을까?”라며 고마움을 표했습니다.
요리 비법만 전수받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호텔 서비스전문가가 진행하는 전문 친절 교육의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작은 일이지만 오래도록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인사법을 배우며 한 발 한 발 손님에게 다가가는 법을 익혔습니다.

맛제주6

 

한 달의 시간 동안 기술을 전수하고 시설을 보수해 나간 호텔신라 직원들의 노력으로 근심 가득했던 영업주 얼굴에 웃음꽃이 피기 시작했습니다. 1호 점부터 6호 점까지, 지난 반년간 없는 시간을 쪼개어 최선을 다해 영세 상인들을 도울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한 달이란 기간 동안 변해가는 그들의 표정 때문이었습니다.

맛제주7

제주 곳곳에서 지역 식당들과 함께 맛있는 제주를 만들어 온 호텔신라 직원들의 이야기는 줌인삼성 제10화 ‘맛있는 제주만들기’ 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맛제주8

삼성그룹 블로그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PLAY 줌인삼성 의 다른 글

Loading

삼성그룹 계열사 소셜미디어 바로가기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SAMSUNG, All rights reserved.
삼성그룹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amsungblog@samsung.com으로 보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