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야기 - 삼성그룹 블로그

닫기

메뉴

ZOOM in SAMSUNG

삼성 드림클래스 편32편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편 보러가기

줌인삼성 바로가기
뉴스레터 바로가기

매주 화/금에 만나는 삼성의 최신 뉴스!

삼성뉴스레터

NEWS

삼성, 신입사원 채용방식 직군별로 다양화

2014.11.05

삼성, 신입사원 채용방식 직군별로 다양화

◇ 시험(SSAT) 위주의 획일적 채용방식을 직군별로 다양화
◇ 다양한 직군별 직무역량 검증을 위해 ‘직무적합성평가’ 도입
◇ SSAT도 다양한 직군별 특성을 반영하여 보완
◇ 창의적인 인재 선발을 위해 ‘창의성면접’ 도입

 

삼성은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 시험 위주의 획일적 채용방식을 직군별로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3급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삼성이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재확보를 위해 채용제도를 개편합니다. 직군별로 다양화하는 3급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편안 지원자의 준비기간 고려, 2015년 하반기 공채부터 적용

직군별로 다양한 채용방식을 도입하게 된 이유는 미래 경영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주요 기업들의 사례, 입사 후 우수 직원들의 업무성과 요인 등을 분석한 결과 직군별 성과요인에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직무적합성평가 도입 직군별 필요한 직무역량을 중심으로 평가 출신 대학 등 직무와 무관한 스펙 일절 반영 않음

삼성은 다양한 직군별 직무역량 평가를 위해 ‘직무적합성평가’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직무적합성평가에서는 직군별로 필요한 직무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출신 대학 등 직무와 무관한 스펙은 전혀 반영하지 않습니다.

연구개발, 기술, 소프트웨어 직군은 전공능력 위주로 평가해 전공을 충실히 이수한 지원자를 선발하고, 영업, 경영지원 직군은 직무적성 위주로 평가해 평소 하고 싶은 직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성실히 준비한 지원자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SSAT를 직군별 특성 반영하여 보완, 전공능력 중요한 연구개발, 기술 직군은 전공 충실한 이수자에게 가산점, 소프트웨어 직군은 SSAT 대신 프로그래밍 개발 능력 우수자 선발

SSAT도 다양한 직군별 특성을 반영하여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연구개발, 기술 직군은 전공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공을 충실히 이수한 지원자에게 상당한 가점을 주어 SSAT의 부담을 줄일 계획입니다. 소프트웨어 직군은 SSAT 대신 ‘소프트웨어 역량테스트’를 도입해 프로그래밍 개발능력(코딩+알고리즘)이 우수한 지원자를 선발하기로 했습니다.

창의성 면접 신설, 지원자와 면접위원의 토론방식, 직군별로 면접 방식과 시간을 차별화

삼성은 창의적인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창의성면접’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창의성면접은 지원자와 면접위원의 토론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지원자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논리 전개과정을 평가합니다. 또한, 다양한 직군별 직무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면접방식과 내용, 시간을 직군별로 차별화할 계획입니다.

열린채용 지켜나가요

삼성은 채용제도를 개편하더라도 채용과정 전반에 걸쳐 학력, 성별 등의 불합리한 차별 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고 실력으로 평가받는 열린채용의 기조는 지속 유지할 것입니다.

이번 채용제도 개편은 지원자들의 준비기간을 고려해 2015년 하반기 공채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삼성그룹 블로그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많나보세요


NEWS 채용소식 의 다른 글

Loading

삼성그룹 계열사 소셜미디어 바로가기

  •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블로그
© SAMSUNG, All rights reserved.
삼성그룹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amsungblog@samsung.com으로 보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