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로 빛나는 실루엣 디자인, 스마트에어컨 Q9000

2013/01/29 by LiVE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 LiVE 삼성전자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 삼성전자 LiVE 소통사각지대 제로 삼성전자의 구석구석 다양한 소식을 전해 드려요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국내 가정용 에어컨 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삼성전자가 냉방, 절전, 디자인, 청정 부분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집약한 2013년형 프리미엄 에어컨,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을 출시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저희에겐 큰 힘이 된답니다^^

거실에 있는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삼성전자 LiVE는 넓고 빠르게 퍼지는 하이패스 회오리바람, 전기료 걱정 없는 초절전 스마트 인버터, 4계절 실내 공기 케어, 거실의 품격을 높여주는 실루엣 디자인으로 사랑받고 있는 ‘스마트에어컨 Q9000’의 상품기획, 개발, 디자인 스토리를 기획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치로 빛나는 디자인을 완성시킨 디자이너인 정희재, 최민경 책임을 만나 스마트에어컨 Q9000의 디자인 스토리를 전해드립니다.

스마트에어컨 Q9000 시리즈
1. 상품기획 – 하이패스 회오리 바람으로 스마트 절전 냉방
2. 개발 – 작은 공간 속에 감성을 담다
3. 디자인 – 가치로 빛나는 실루엣 디자인

 

특명!소비자가 원하는 바람을 찾아라!

정희재 책임

정희재 책임

약 2년 전부터 상품기획, 선행개발, 디자인 등 유관부서가 모두 모여 ‘이런 제품이 있으면 어떨까’하는 생각과 아이디어들을 모아왔습니다. 슬림한 디자인으로 코너에 배치되는 것을 넘어 TV 옆, 거실 가운데에 설치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솔루션을 찾았습니다.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제품의 치수를 정하니, 기존 에어컨 사양 그대로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내기가 힘들어 아예 ‘처음부터 다시 하자’는 마음으로 접근해, 팬부터 새로 설계했습니다.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존의 모든 사양과 스펙을 버리고 처음부터 새로 한다는 마음으로 상품기획,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한자리에 모여 회의에 회의를 거듭했습니다. 이들은 ‘처음부터 제대로 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의사소통하고, 협업하며 혁신의 결정체 ‘스마트에어컨 Q9000’을 완성해 나갔습니다.

‘나사만 표준화된 것’이고 나머지는 다 바뀌었다고 우스갯소리를 전하지만, 스마트에어컨 Q9000은 끊임없는 노력과 땀, 그리고 도전으로 이루어진 결과물입니다.

최민경 책임

최민경 책임

나사만 표준화라고 할 수 있겠어요.(웃음) 얇은 두께에 대한 구현과 동시에 공간 배치, 자연스러운 바람에 대해서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상품기획의 의도를 명확히 가지고 기존에 쓰던 방식이 적용되지 않아 새롭게 팬을 개발하고, 기존 직진에서 나오는 바람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바람을 구현하기 위한 디자인적 고민이 있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과거의 소비자가 모양, 외관 형태에 집중했던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소비자가 집중하는 바람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품격을 더하는 실루엣 디자인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아름다움에 공간의 실용성을 더한 리얼 컴팩트 디자인은 폭과 깊이가 최소화 되어 에어컨이 놓이는 거실의 활용 면적을 한층 넓혔으며, 인테리어의 완성도를 업그레이드 시켜줍니다.

과거에 바람이 얼마나 멀리 가느냐에 집중했다면, ‘스마트에어컨 Q9000’은 음향이 전달되듯, 실내 공간으로 퍼져 나가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 되었습니다. 제품이 갖고 있는 기술적인 부분과 디자인이 조화로운 것도 제품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최민경 책임

최민경 책임

팬의 특성 자체가 원형이라, 캐릭터가 강해 디자인 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원을 큰 캐릭터로 두고 디자인하려니 스피커 같을 것 같고, 신호등과 닮은 느낌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아 많이 고민했습니다. TV 옆이나 거실에 놓을 수 있는 제품이다 보니 바람이 스피커의 음향이 퍼지는 것처럼 구현되고, 디자인적 측면에서도 같은 느낌을 주도록 하였습니다.

 

 

스마트에어컨 Q9000 디자인 포인트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바람문이 3개 있는 ‘다이아몬드’는 81.8m²의 면적에 적당하고, 바람문이 2개 있는 ‘하트다이아’는 48.8m²의 면적에 적합해 신혼집이나 작은 공간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항공기 제트엔진의 기류제어방식을 적용한 회오리팬을 조절하는 바람문은 개별 제어할 수 있어, 전기료 절감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어떤 바람문을 여느냐에 따라 각각 다른 바람을 이용하고, 차별화된 인테리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지금부터 거실의 품격을 높여주는 ‘스마트에어컨 Q9000’의 실루엣 디자인 포인트에 대해 함께 알아보실까요?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바람문

 

바람문
작동 시 3개의 독립된 바람문에 나타나는 은은한 아이스 라이팅이 거실 인테리어의 감성을 더해줍니다.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팝업 디스플레이

팝업디스플레이
에어컨이 작동할 때만 올라오는 팝업 디스플레이로 깔끔한 거실 인테리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멜로디 웨이브

멜로디 웨이브
음악과 같이 리듬감 있는 바람을 형상화 한 멜로디 웨이브 패턴으로 ‘바람의 흔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라운드 스탠드

라운드 스탠드
안정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하는 강화유리 소재의 라운드 스탠드가 거실에 우아함을 더합니다.

 

디자인! 가치를 말하다!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스마트에어컨 Q9000’ 디자인에 대한 인터뷰 자리에서 제품의 기획의도, 스펙 등에 대한 디자이너들의 설명이 이어졌는데요. 스마트에어컨 Q9000은 디자이너들이 제품을 정확히 이해하고 디자인한 만큼 제품의 기술력과 디자인의 조화가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최민경 책임

디자인뿐 아니라 기술력과 기획 의도가 잘 녹아 들어간 제품입니다. 소비자들이 ‘우리가 원하는 에어컨이 이제야 나왔구나’라고 느끼시면 좋겠습니다. 에어컨은 삼성전자만의 방향을 가지고 가는 부분입니다.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도전으로 가치를 전하고 싶습니다.

정희재 책임

삼성전자의 제품들은 정직한 품질과 기술력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갑니다. 디자인 역시 화려하게 외관을 치장하는 게 아니라 제품 자체를 돋보이게 하는 간단하면서 친환경적인 것들로부터 비롯됩니다. 소비자의 사용성을 위한 디자인, 제품 성능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한 발 더 다가가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에어컨 Q9000 디자이너를 만나 디자인 포인트와 제품이 담고 있는 디자인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치로 빛나는 스마트에어컨 Q9000의 매력에 푹~ 빠지셨나요? 

하이패스 회오리바람, 전기료 걱정 없는 초절전 스마트 인버터, 4계절 실내 공기 케어, 거실의 품격을 높여주는 실루엣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2013년 에어컨 시장을 선도할 스마트에어컨 Q9000의 선전을 기대합니다.

조은아

by LiVE

제품뉴스 > 가전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