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의 미니 선수촌! STC를 소개합니다!

2012/09/13 by LiVE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 LiVE 삼성전자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 삼성전자 LiVE 소통 사각지대 제로(zero)! 삼성전자의 구석구석 다양한 소식을 전해 드려요!

 삼성 트레이닝 센터의 전경

 

세계 최고 기량 위해 선수 훈련, 재활 돕는 삼성 트레이닝 센터



삼성그룹에서 삼성 라이온즈, 수원삼성 블루윙즈, 삼성전자썬더스, 삼성화재 블루팡스 등 프로팀 운영뿐만 아니라 탁구단, 배드민턴단, 태권도단 등 11종목 19개팀을 통해 엘리트 스포츠 선수들을 육성하고 후원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세계적으로 한 그룹에서 이렇게 많은 팀을 운영하는 곳은 세계에서 유일하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찾아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대한민국이 5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기도 하였는데요, '삼성'뿐만 아니라 각 기업, 지방자치단체들의 적극적인 선수 발굴, 지원이 그 밑바탕이 되어 이룬 쾌거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 스포츠단 산하 실내 종목 운동팀들의 효율적인 관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선수 지원, 경기력에 대한 과학적 분석 및 도입을 위해 2007년부터 삼성 트레이닝 센터(Samsung Training Center, STC)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삼성 스포츠단은? 
성라이온즈(야구), 수원삼성 블루윙즈(축구), 삼성전자썬더스(농구), 삼성화재 블루팡스(배구), 삼성생명 여자농구단 등의 프로팀과 탁구단, 레슬링단(이상 생명), 배드민턴단(전기), 육상단(전자), 테니스단(증권), 태권도단(에스원), 럭비단(중공업) 등의 아마추어팀 등 11개 종목 19개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훈련중인 선수들의 모습

용인에 위치한 삼성 트레이닝 센터는 태릉선수촌의 1/10면적으로 규모는 크지 않지만, 선수들의 기량을 최고로 유지하기 위한 시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합 체육관동에서부터 숙소동, 트랙이 딸린 운동장에 이르기까지 면적대비 효율성을 고려한 짜임새 있는 시설물 배치와 체계적인 운영으로 국내외 수많은 스포츠 단체들이 벤치마킹을 위해 이곳을 찾는다고 하네요.




남자 농구, 여자 농구, 남자 배구 등 프로팀과 탁구 남녀, 태권도 남녀, 레슬링 그레코로만형과 자유형 등 아마추어팀을 포함해 실내에서 운동하는 6개 종목 9개팀 소속 150여명의 선수들이 입주해 체력단련 및 재활훈련을 받고 있답니다. 

 

농구코트에서 훈련중인 선수들의 모습

 



스포츠 과학 지원실, 최고의 장비와 최정상 실력의 스태프!



삼성 트레이닝 센터에는 1996년부터 선수 재활지원의 역사를 갖고 있는 스포츠 과학 지원실이 있는데요, 이곳은 입주 선수뿐만 아니라 치료 기간이 2주 이상에 달하는 중부상을 입은 삼성 스포츠단 소속 선수 270여명의 선수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재활훈련을 지원해 팀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장비를 이용해 측정을 하고 있는 선수의 모습

또한 팀에 새롭게 투입될 신입 선수 등 선수들의 근력, 밸런스 검사 등을 실시해 팀 합류 시 어떤 부분이 전력적으로 보강될지 등을 분석, 파악하고 선수 개인적으로 보강되어야 할 부분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스포츠 과학 지원실의 첨단 재활 장비와 국내 최고의 실력을 지닌 스태프 구성은 STC만의 차별화된 원동력입니다. 물리 치료사와 선수 트레이너 등 전문 인력이 선수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큰 공을 들고 훈련중인 선수들의 모습

스포츠 과학 지원실에는 전신 근육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등속성 기구와 무릎, 허리 등 관절에 부상을 입었을 때 중력을 감해 달릴 수 있는 중력대항 런닝머신 등 80여종의 기구가 선수 재활을 위해 비치되어 있으며 체중의 1/9를 감해 초기 수술 후 재활훈련에 발군의 위력을 선보이는 '수(水)치료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수영장에서 훈련중인 선수들의 모습

선수가 부상을 당하면 소속팀에서도 선수의 복귀를 기다리게 되고, 선수 자신도 재활의 시간 동안 시합 출전을 기다리며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는데요, 스포츠 과학 지원실에서는 선수들의 신체적인 재활만을 기계적으로 돕는 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까지 어우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훈련중인 선수의 모습



STC의 숨은 보물, 체력 단련실& 경기 분석실




삼성트레이닝 센터에는 선수들이 근력 운동을 하고, 지구력 등을 강화할 수 있도록 70종의 운동기구 140여대가 마련된 체력 단련실이 있는데요, 4개팀이 동시에 운동할 수 있는 정도의 규모라고 하네요. 정말 어마어마하죠?




경기 분석실에서 작업중인 스탭의 모습


또한 경기 분석실도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비디오 등을 통해 선수들의 경기 패턴, 전술 등을 분석해 실제 경기에 적용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과학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요.





첨단 과학의 집약체 갤럭시, 스포츠 기술 향상에 빛을 발하다



삼성전자가  만든 제품 중 스포츠 훈련의 과학화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과학적인 접근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 있다는데요, 무엇일까요? 바로, 첨단 과학의 집약체인 스마트폰 갤럭시입니다. 

 

훈련중인 선수들의 모습

갤럭시에 내장된 비디오 및 재생 성능이 뛰어나 선수의 훈련 모습을 촬영해 현장해서 빠른 피드백을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 STC 내에서 많이 활용된다고 하네요. 또한 세계 랭킹 TOP 10에 드는 선수들의 경기 장면을 녹화해 휴대폰에서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착시켜 선수들이 여유 시간을 활용해 상대 선수의 전력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빠른 피드백과 과학적 접근 및 분석을 더욱 용이하게 하는 데에 우리의 제품이 엄청난 공헌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정말 자랑스럽네요!

 

안병철 전무(삼성트레이닝센터장 및 스포츠과학지원실장)안병철 전무(삼성트레이닝센터장 및 스포츠과학지원실장)



대중에게 인기가 많지 않은 비인기 종목이라 하더라도 국가 엘리트 스포츠를 그룹에서 지원한다는 부분에서 삼성 트레이닝 센터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STC에서 선수들이 열심히 훈련하여 엘리트 스포츠의 근간을 높여 아시안 게임이나 올림픽 등에서 메달을 따게 된다면 국가 스포츠 경쟁력을 높여주고 국민에게 새로운 삶의 원동력이 되어 줄 것 입니다. 프로팀은 또 삼성을 사랑해주는 팬들에게 사랑받으며 기쁨을 전하고, 역할을 다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안병철 전무가 선수를 진단하고 있다



삼성트레이닝센터는 잘 먹고, 잘 자고, 양질의 훈련을 받을 수 있는 3요소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선수들의 건강 관리와 부상 관리의 두 수레바퀴가 잘 돌아가도록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초심을 가지고 일하자'는 것이 STC 운영 철학인데요, 우리 조직의 장점들이 스포츠 팀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기업이나 단체 등에 잘 전파되어 함께 선의의 경쟁을 하며 우리나라 엘리트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이바지하면 좋겠습니다.

 

선수들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



STC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그밖에도 영양적 측면에서 과학적인 식단을 준비하여 선수들의 섭취 칼로리와 영양 밸런스 등 맞춤형 식사를 제공하는 식당뿐만 아니라 건물의 시설 관리, 보안, 환경 미화 등을 위해 힘써주는 지원 스태프가 50여명이나 되는데요, 이분들이 계시기에 '삼성 스포츠단' 선수들이 힘내서 열심히 운동해 '노력하는 과정과 좋은 결과'로 팬들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삼성트레이닝센터의 스탭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삼성트레이닝센터의 스탭들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삼성트레이닝센터의 스탭들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삼성트레이닝센터의 스탭들

'삼성 스포츠단' 소속 선수들을 위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는 스태프들의 미소를 사진으로 담아 보았어요. 사진 속에 담긴 미소뿐만 아니라 선수들을 위한 마음이 '국가대표급'이었답니다.

 

 

삼성트레이닝센터의 스탭삼성트레이닝센터의 스탭들삼성트레이닝센터의 스탭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삼성 스포츠단 선수들의 체력 증진, 재활 활동, 경기력 향상을 위해 최고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 곳, 삼성 트레이닝 센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엘리트 선수 양성 및 대한민국 스포츠 경쟁력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의 미소가 9월 햇살에 반짝반짝 아름답게 빛나네요.

 

삼성트레이닝센터의 스탭들

 

조은아

 

by LiVE

기업뉴스

기업뉴스 > 기업문화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