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함께 더 멀리, 삼성채용박람회!

2012/07/09 by 스토리텔러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스토리텔러 5기, 스토리텔러가 소개하는 다양한 삼성전자 스토리!, 끼와 열정이 가득한 대학생들이 직접 취재한 삼성전자 이야기 속으로 풍덩~ 빠져보세요.

제1회 삼성스토리텔러 주관 시험 문제지, 제 1교시 삼성영역, 문항은 총 1번부터 1번까지 한 문항입니다. 문제를 잘 읽고 답을 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시간은 풀 때 까지 입니다., 1. 다음 보기를 읽고, 보기를 모두 만족시키는 박람회가 무엇인지 고르시오., [보기] 가. 졸업 후 바로 취업, 내게 맞는 직장을 어디에 가면 찾을 수 있을까?, 나. 이력서 컨설팅부터 면접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곳이 있을까?, 다. 내 나이 이제50 재취업할 직장,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라. 중소기업 채용, 어디에서 우수한 인재들을 찾을 수 있을까?, 마. 삼성그룹과 협력사의 동반성장, 무엇으로 가능할까?, 1 좋은 박람회, 2 더 좋은 박람회, 3 삼성그룹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사 채용한마당, 4 조금 좋은 박람회, 5 그냥 박람회



하하, 문제가 너무 쉬운가요? 정답은 3번, ‘삼성그룹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사 채용한마당’입니다! 

정답은 쉽게 골랐지만 보기마다 왜 그런지 이해가 잘 안 가실 텐데요. 이럴 때 오답 노트를 만들어 보면 이해가 팍! 팍! 되겠죠?



그럼, 지금부터 삼성스토리텔러 상희와 함께 삼성채용박람회 현장 속으로 가 볼까요? 뿅!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삼성채용박람회 현장

두근두근, 여기가 바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삼성채용박람회 현장입니다! 여러분이 이곳에 온 이유 잊지 않으셨죠? 오답 노트를 작성하려면, 삼성채용박람회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사알~짝 알아볼까요?

‘동반성장을 위한 삼성채용박람회’란?



삼성그룹 11개 계열사의 158개(삼성의 협력사로 유명한 대덕전자, 부전전자 등 77개사를 포함) 협력사가 참여하여 총1,670명의 인재를 채용하는 박람회입니다. 청년과 중견구직자의 취업을 지원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은 인재를 채용하여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일석이조의 창출 효과가 삼성채용박람회의 목적입니다.  
▶ 삼성채용박람회의 자세한 현장스케치가 궁금하시다면, CLICK! 

 



이야~ 정말 많은 사람이 왔네요! 취업에 관한 관심은 어느 곳에서나 뜨거운 것 같죠? 이곳에서는 예비졸업생 뿐만 아니라 어린 학생들과 재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층까지 보였는데요. 마냥 어려 보이는 학생들에게서 사뭇 진지한 모습을 엿볼 수 있어 깜짝 놀랐답니다. +_+



자, 삼성채용박람회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잡히셨나요~?

채용공고 게시판을 통해서 가고 싶은 기업을 골랐다면 정성껏 쓴 이력서를 들고 이제 본격적으로 오답 노트를 작성하러 가보겠습니다!

면접을 보고 있는 학생들과 면접관

진지한 표정을 한 세 명 앞에 한 분이 이력서를 들고 신중하게 질문하고 있는 이곳은 바로 면접 현장입니다! 바라보는 제가 다 떨리네요! >_< 이런 제 마음을 아신 걸까요? 협력사 관계자분은 딱딱하기보다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면접을 진행하셨어요~



면접이 진행될수록 전문분야에 관련된 날카로운 질문들이 쏟아졌는데요, 그 질문에 대해 거침없이 답변하는 학생의 모습에 깊은 인상을 받았어요!



삼성스토리텔러 상희가 면접을 마친 학생을 만나보았습니다.

영등포공고 3학년 이원재(맨 왼쪽)

▲ 영등포공고 3학년 이원재(맨 왼쪽)

상희삼성이 주관하는 채용박람회에 왜 오게 되었나요?
이원재 제 꿈은 기계설비사가 되는 것이에요. 평소에 학교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꿈을 키웠고 이번에 삼성과 관련 있는 다양한 중소기업들이 채용박람회를 한다기에 친구들, 담임선생님과 함께 오게 되었습니다.



상희 면접에서의 서슴없는 대답들이 참 인상 깊었는데요, 어떤 질문을 받았고 면접을 보고 나서 도움된 점이 있으신가요?

이원재 저의 이력서를 보시더니 기계 설비 관련 과목들을 말해보라 하셨어요. 학교에서 쭉 배웠었고 평소에 관심이 많은 분야이기 때문에 막힘 없이 말할 수 있었어요. 면접을 보고 나서는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수업만 듣기보다, 면접을 통해 회사가 무얼 원하는지 어렴풋이 알게 된 것 같아서 좋습니다!



상희 평소 중소기업에 대한 이미지와 삼성채용박람회에 와서는 어떻게 변했습니까?

이원재 중소기업은 왠지 대기업보다 대우도 안 좋을 거로 생각했는데 실제로 와서 보니까 대기업 못지않게 성장한 회사들도 많고, 아직 학생인 저희에게도 진지한 모습에 인식이 많이 바뀌었어요.



상희 인터뷰 감사합니다. 남은 면접 잘 보세요. ^^



어때요? 고졸 청년층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삼성채용박람회가 그들의 고민을 얼마나 충족시켜주는지 감이

잡히시나요?



이제 ‘보기 나’에 있는 20대 청년층의 생각을 듣기 위해 잠시 이력서를 보면서 쉬고 있는 여학생에게 다가가

보았습니다!

 

최유나

▲ 최유나

상희 이번 삼성채용박람회에 오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최유나졸업을 앞둔 상황에서 구직해야 하므로 알아보던 중, 삼성협력업체라면 탄탄한 기업들이 많을 것 같아서 박람회에 오게 되었어요. 중소 중견기업에서도 커리어를 쌓을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상희 삼성채용박람회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최유나 면접뿐만 아니라 이력서 컨설팅도 해주고 무료로 증명사진도 찍어줘서 매우 좋은 것 같아요. 이력서 수정을 하고 면접 노하우 등을 배운 다음, 제가 원하는 기업에 바로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상희 중소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이번 박람회를 통해 바뀐 점이 있나요?

최유나 규모가 작아도 탄탄한 기업들이 많다는 것을 여기 와서 느꼈기 때문에 이제부터 구직범위를 넓히려고 생각 중입니다.  



상희 마지막으로 삼성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최유나 지금처럼 갤럭시SⅢ나 갤럭시노트2 같은 좋은 제품들을 많이 만들어서 삼성 협력사들도 발전하는 계기를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대학 4학년이다 보니 그녀와의 인터뷰에서 고개를 자주 끄덕였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중견 기업들이 많은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는 박람회가 자주 열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50+새일터적응지원사업, 현장연수생 및 활용기업 모집' 이라고 적혀있는 배너

이건 뭐지?! ’50플러스새일터적응지원사업’이라고 쓰여있는데요, 더 궁금해지기 전에 알아볼까요?

 

‘50플러스새일터적응지원사업’이란?



기업의 고령자 고용기피로 말미암은 중•장년 구직자의 재취업 문제가 심각합니다. 해결 방법으로 50세 이상 중•고령자에게는 중소기업에서의 현장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근로능력과 의욕을 고취하며, 중소기업에서는 경력직원을 적은 부담으로 채용 가능 하도록 도와주는 50플러스 새일터적응사업을 합니다. 

 





중•장년 재취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관계자분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김은희

▲ 김은희

상희 안녕하세요~ 이곳 50플러스새일터적응지원센터에서 구체적으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김은희 신청자격을 보시면 50대 이상의 고령자뿐만 아니라 30대 후반, 40~50대 중•장년 구직자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분들이 재취업하여 직장 경력 노하우를 재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제2 인생설계 및 꾸리기에 적극 지원합니다. 또한, 퇴직 후 자신의 기술을 사장이 되게 하지 않고 취업을 통해 다시 실현하게 하도록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상희 이 사업을 통해 많은 중•장년층이 재취업을 한 사례가 많이 있나요?

김은희 현재까지는 미비한 상태입니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저희 센터가 전국에는 6개 밖에 없고 서울에는 4개의 센터만이 있습니다. 아직은 발전하는 단계이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 할 때 더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희 앞으로 더 성장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야기 감사합니다. ^^



역시 중•장년층의 재취업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네요. 그렇지만 점점 이러한 지원센터들이 늘어나고 관심이

많아진다면 재취업 시장은 금세 활발해지지 않을까요~?



자, 어느새 오답 노트는 채워져 가고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보기 ‘라’와 ‘마’에 있는 협력사의 고민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가보실까요?

홍성은 (주)케이엠더블유

▲ 홍성은 (주)케이엠더블유

상희 삼성 협력사로서 채용박람회에 참여하게 되셨는데요, 기대하는 바가 있으신가요?
홍성은 일단 삼성과 같은 계통이다 보니 공유되는 면이 많다고 생각했고, 중소기업으로서 채용에 대한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좋은 인재를 얻기 위해 참여하게 됐습니다.



상희 특별히 바라는 인재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홍성은 도전하고 창의적이며 성취했을 때 그것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상희 오늘 가장 기억에 남는 면접자가 있으신가요?

홍성은 많은 방문을 해주셨는데 그중에서도 굉장히 성실하고 사전에 우리 회사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던 인재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어느 질문에도 막힘 없이 대답하는 모습에서 하겠다는 의지 또한 엿보였고요. 이번 신입 채용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할 생각입니다.    



아쉽지만 삼성스토리텔러와 함께한 오답 노트 작성이 끝났는데요! 역시 공부는 글로 하는 것보다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니 훨씬 도움이 되네요~ 이처럼 삼성채용박람회는 청년층에서부터 중장년층, 협력기업의 고민을 모두 해결해주는 박람회랍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앞으로 많은 일자리 창출과 협력기업들의 동반성장을 꾀할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채용박람회에서 삼성스토리텔러 영석, 소은, 상희, 예나였습니다~ 다음 시험 때 봐요! ^-^

스토리텔러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상희박소은이영석주예나※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삼성스토리텔러 카페 바로가기

 

 

기업뉴스

기업뉴스 > 기업문화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