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어렵지 않아요~

2012/03/13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드디어 안드로이드 4.0 ICS(일명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가 시작됐습니다.
3월 13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에 대한 관심들이 정말 높으실텐데요. 저도 갤럭시 S2 유저인지라 업그레이드 소식이 들리자마자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업그레이드를 받아보니 그렇게 어렵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기 위해 제가 실제로 받은 업그레이드 과정을 공개합니다.

1. 준비하기

업그레이드를 받으려면 Kies 프로그램과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스마트폰, 지금은 갤럭시S2가 되겠군요. 이렇게 딱 두 가지만 준비되면 됩니다.
단, Kies 프로그램의 경우 가장 최신 버전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Kies 2.0)
Kies 2.0 프로그램이 아직 설치되지 않았거나 구 버전으로 설치되어 있을 경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니 버전 꼭 확인해주세요.

갤럭시 S2 업그레이드 KIES 2.0 다운로드 클릭
혹시 Kies 2.0 프로그램이 아직 설치되지 않으셨다면, 지금 삼성전자 대표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Kies2.0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는데요. 포털사이트에서 Kies라고만 검색해도 ‘삼성전자 Kies 다운로드 센터‘로 바로 방문 가능합니다.
혹은 현재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고 있는 페이지에서도 바로 Kies 2.0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장소 및 보안, 화면 잠금 설정, 선택 안함
스마트폰의 경우 반드시 패턴락을 해제해주셔야 합니다. 패턴락 해제를 하지 않았을 경우 원활하게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 정보, 상태, 배터리 수준
또한, 배터리 잔량이 50%를 넘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시고 50% 미만일 경우 충전 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전 주의사항

안드로이드 4.0 ICS(일명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진행 시에는 몇 가지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데이터 일부 초기화

이번 업그레이드 시행 시, 전화번호부, 메시지, 사진 등 사용자 개인정보와 같은 주요 사용자 데이트는 유지되지만 자체 기능 개선에 의해 일부 사용자 데이터는 초기화(디폴트 상태)가 됩니다.

데이터 초기화 부분
– 홈스크린 및 메인메뉴 배치 순서, 배경화면 이미지
– 기능 개선에 따라 항목이 변경되는 일부 설정 값
– 일부 위젯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
– 기타 어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현재 제공되는 정보는 갤럭시S2 기준이기 때문에 다른 모델들의 경우 해당 업그레이드 진행시 마다 ‘홈페이지 및 Kies 업그레이드 화면’에서 세부내용을 꼭 확인해주세요!!

2) 내장 메모리 여유공간 확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내장 메모리에 일부 여유공간이 필요합니다. Kies의 시스템 메모리만으로도 60MB가 필요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진행 시 반드시 SD카드 및 휴대푠 메모리, 시스템 메모리 저장 공간 등을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혹시 여유공간이 부족하시다면 사전에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이나 SMS/MMS, 이메일, 사진 등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해 용량을 확보해주세요.

3) 어플리케이션 호환성

이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은 업그레이드 후 사업자 마켓이나 구글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은 일부 어플리케이션 중 ICS 버전에 최적화 되지 않아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업그레이드 완료 시 작동이 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은 해당 개발사(자)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3. 업그레이드 진행하기

준비를 마쳤다면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볼까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지금 소개해드리는 업그레이드 방법은 갤럭시 S2를 기준입니다. 타 모델의 경우, 약간의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세부사항을 꼼꼼히 확인 후 업그레이드 받는 것을 권장해 드릴게요.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단말기를 컴퓨터와 연결한 후 Kies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면 되는데요.

업데이트 클릭

구동 즉시, 새로운 버전의 펌웨어 안내창이 뜨네요.
펌웨어 안내창에 있는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엔 업그레이드 시 주의사항들을 안내하는 팝업이 뜹니다.

위의 내용을 다 읽었습니다. 클릭 , 저장허용 체크

내용을 확인한 후 ‘위의 내용을 모두 읽었습니다’에 체크하고, 하단에 정보저장 허용을 체크해주세요. 저장 없이 진행할 경우 개인 정보가 디폴트 될 수 있으니 저장 허용을 클릭하는 것을 권장할게요.
이제 업그레이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가 보입니다.

 

갤럭시 S2 업그레이트! 다음 클릭
위 페이지에는 업그레이드 시 개선 사항과 주의 사항들이 적혀있는데요. 꼼꼼히 읽어보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펌웨이 업그레이드 준비 로딩화면
업그레이드가 시작됐네요. 업그레이드 진행은 5~10분 정도 소요되는데요. 컴퓨터 사양에 따라 이 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펌웨이 업그레이드 진행
펌웨이 업그레이드 진행
업그레이드 진행 중에는 절대 PC케이블을 분리하지 마세요. 분리 시 시스템 에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장치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하단에 장치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라는 글씨가 보이면 1차 업그레이드 과정이 모두 끝난겁니다.

 

펌웨이 업그레이드 완료 확인 클릭

 
이어 업그레이드 완료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운로드중.. 전원을 끄지마세요
완료 버튼 클릭 후에는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중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케이블을 분리하면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리부팅 되고, 리부팅 후에는 단말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부팅이 완료됐다는 글이 뜨면 업그레이드 끝!!

 

이렇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를 마쳤는데요. 저 같은 경우, Kies 프로그램을 설치부터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업그레이드 과정은 30분을 넘기지 않는 선에서 간단하게 끝났으니 이점 참고하셔서 업그레이트를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전에 주의사항 꼭꼭 확인하시는 거 잊지 마세요~! ^^

4. 업그레이드 완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설치 후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바뀐 후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바뀐 갤럭시S2의 모습들!!

먼저 배경화면과 잠금화면 모습입니다.

 배경화면과 잠금화면
붉은 표시된 부분들이 바뀐 부분들인데요.
옆으로 미는 형식으로 열리는 부분은 같으나 기존에 화면이 흔들린듯한 모습 대신 열쇠모양이 등장해 잠금화면이 해지되는 부분이 눈에 확 띠네요. 그리고 상단의 아이콘 역시 간결하게 바꼈습니다.
배경화면에서는 눈에 띠는 변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단지 상단에 아이콘들이 약간씩 변화된 정도네요.

재시작 터치
종료버튼을 길게 누르면 디바이드옵션 부분이 뜨는데요. 하단에 재시작 버튼이 하나 더 늘어난 것이 보이는군요.
또한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작업관리자 페이지가 뜨고 과거 내가 사용했던 프로그램들이 최신순으로 정렬되어 보여지는데, 전체적인 구성 틀이 심플하게 변화됐습니다.

연락처 팁, 새 연락처 추가
변화된 전화번호부의 모습입니다. 전화번호부를 여니 먼저 사용방법에 대한 안내가 뜨네요.
전화번호부 속 내용들은 기존에 비해 큰 틀이 변화한 것은 아니지만 연락처 저장시 상대방의 사진을 등록하는 부분이 커져 시원시원한 느낌입니다.

환경설정 와이파이 블루투스 데이터 사용 더보기 클릭
새롭게 바뀐 환경설정 부분입니다.
자주쓰는 데이터 관련 부분이 상단으로 올라오고 기타 세밀한 사항들은 더보기를 클릭하면 보이도록 조정이 됐네요.

보안, 얼굴인식 잠금해제 설정, 화면 잠금을 해제하기 위한 패턴잠금해제 패턴을 그리세요, 보조키 선택, 환경설정
하단에 내려가면 보안 부분이 나오는데요. 이 보안 부분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페이스언락 기능이 숨겨져있습니다.
페이스언락 기능은 잠금화면에서 얼굴을 인증하여 잠금해지가 되는 기능인데요.
페이스언락 기능의 경우 얼굴이 인식이 될 수 있는 환경에서만 인지가 되서 인지 추가적으로 다른 해지방법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위의 그림의 순차로 설정을 하면 페이스언락 설정 완성!! 입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빨간 박스
이어 데이트 사용에 대한 정보페이지와 휴대폰 정보 페이지입니다.
데이터 사용 페이지의 경우 한눈에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그래프 형태로 변화된 것이 특징입니다.

 

빨간 박스가 쳐있는 상태라인
다음은 카메라 기능 사용 시 변화된 모습입니다.
과거에는 가로만 지원됐다면 현재는 스마트폰의 방향에 따라 가로와 세로 촬영이 자동으로 변화되고 있네요.

작업관리자, 인터넷 인터넷 인터넷
여기에 한 가지 더! 촬영 중에 홈 버튼을 길게 눌러도 자동으로 작업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지게 됩니다. 촬영 중에도 전에 사용했던 어플리케이션을 작업관리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네요. 카메라를 활용하다가 눌러서인지 작업관리자 모습이 가로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세로와 비교해 보시라고 한 컷 넣어봤습니다.

추가된 목록 복사 인쇄 편집 잘라내기 모션 왼쪽으로 회전 오른족으로 회전 슬라이드쇼, 이름 변경, 상세정보
갤러리 역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상단에 있는 카메라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카메라로 이동이되며, 갤러리 내에서 회전은 물론,  잘라내기 등의 간단한 편집도 가능합니다.

엔드라이브 빨간박스
사진공유 목록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도 더 다양해졌습니다.
기존에 공유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들 외에도 N드라이브 등 잘 공유되지 않아서 불편했던 프로그램들이 모두 활용 가능해진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이후 전체적으로 부팅 속도가 2~3배 정도 빨라졌습니다. 또한 메시지에서부터 인터넷, 카메라, 갤러리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기능적으로 진화되었는데요. 이처럼 변화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배려해 심플하면서도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혹시 갤럭시S2 유저인데 아직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도전해보세요!!

 

블루미

 

 

제품뉴스 > 모바일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