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데이터 전송! 갤럭시 S2 Wi-Fi 다이렉트

2011/06/07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애니콜 드리머즈 8기 이정은 애니콜 드리머즈가 추천하는 갤럭시S2 WiFi다이렉트 기능


안녕하세요. 애니콜 드리머즈 8기 이정은입니다. 현재 갤럭시 S2가 스펙 종결자라는 말에 걸 맞게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저 역시 새로운 기능을 하나하나 알아갈 때마다 신기하고 놀라움을 감출 수 없는데요. 그 중에서 저는 이번에 갤럭시 S2에 탑재된 신기술인 Wi-Fi 다이렉트 기능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친구의 갤럭시 S2에 있는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블루투스를 통해 전송 받으려고 하니 속도가 느려서 답답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갤럭시 S2에만 있는 Wi-Fi다이렉트 기능을 이용하여 편리하고 빠른 전송을 경험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Wi-Fi다이렉트 기능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WiFi 다이렉트 설정

Wi-Fi 다이렉트 란?
갤럭시 S2에 있는 Wi-Fi 모듈만을 이용하여 무선 공유기 등의 무선 AP 없이 Wi-Fi 다이렉트가 설치된 기기끼리 서로 통신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Wi-Fi다이렉트는 보안은 WPA2방식을 지원하며, 802.11a/b/g/n망과도 완벽히 호환된다는 점에서 기존 와이파이망과 보안과 전송속도 등은 똑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기기끼리 직접 연결하는 기능 더 포함한 것입니다.

두 기기와의 통신을 할 수 있다? 이 말을 들으면 여러분들께서는 “블루투스”를 생각하실 거예요.
그래서 Wi-Fi 다이렉트 기능 말고 그럼 두 기기간의 통신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기술인 블루투스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Wi-Fi 다이렉트 VS 블루투스
최신 블루투스 규격인 블루투스4.0는 최대 100m까지 연결 거리를 제공하는 반면, Wi-Fi다이렉트 는 최대 200m 안에서 기기끼리 선 없이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전송 속도는 블루투스4.0이 24Mbps인 데 비해, Wi-Fi 다이렉트는 최대 300Mbps가 됩니다.

 
Wi-Fi 다이렉트가 블루투스보다 더 넓은 전송범위와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선 근거리 데이터 전송에 대표자로 각광을 받고 있던 블루투스 보다 더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Wi-Fi 다이렉트 역시 주목할 만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Wi-Fi 다이렉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다른 기기에 있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Wi-Fi다이렉트 기능을 이용해서 옮기기


Wi-Fi 다이렉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주고 받는 두 기기 모두 다이렉트가 지원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친구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 S2에 있는 동영상을 제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 S2에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Wi-Fi다이렉트 설정 클릭, Wi-Fi다이렉트 클릭


먼저 무선 및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간 후에 Wi-Fi 다이렉트 설정을 선택하고 Wi-Fi 다이렉트에서 체크표시를 해주세요. 

기기이름과 비밀번호 설정도 자유롭게


위에 보시는 것 처럼 Wi-Fi 다이렉트 기능을 사용함과 동시에 현재 설정되어 있는 3G 데이터 통신 이나 Wi-Fi를 통한 무선 인터넷은 해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타 기기 또한 Wi-Fi 다이렉트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두 기기간의 통신이 가능해요. 위에 보시는 것처럼 Wi-Fi 다이렉트 보완 기능 역시 WPA2를 사용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Fi다이렉트로 두 기기를 연결 확인 클릭


다이렉트 기기의 명칭이 나오고 하단에 연결됨을 통해 타 기기와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용량의 파일을 선택한 후 Wi-Fi로 연결 Wi-Fi 클릭

이제 동영상을 클릭한 후 공유에서 Wi-Fi를 클릭하시면 전송이 시작됩니다. 저는 이번에 1.3GB 크기의 동영상을 전송하는데 채 5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동영상을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는 새로운 Wi-Fi 덕분에 또 한번 갤럭시 S2의 스피드함에 놀라게 되었어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Wi-Fi다이렉트


화려한 스펙을 자랑하는 갤럭시 S2의 사용자로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은 금이라고 여기는 시간을 절약해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인터넷 속도 뿐만 아니라 각종 다운로드의 속도, 그리고 일정이나 시간관리를 체계적으로 해주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요. 갤럭시 S2의 새로운 기능을 알아갈 때마다 소소한 행복과 기쁨을 주는 것도 갤럭시 S2의 매력이 아닐까요? 여러분들도 이제 갤럭시 S2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이정은

 ※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제품뉴스 > 모바일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