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TV열풍, 3D 안경의 숨겨진 이야기!

2010/04/27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아바타의 열풍 이후 3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삼성전자에서 세계 최초로 3D TV를 발매, 국내외적으로 3D TV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독일 3대 AV 전문지, 삼성 풀HD 3D LED TV극찬(서울경제)
삼성전자 “3D TV없어서 못판다(파이낸셜뉴스)

단순히 제품에 대한 궁금증과 폭발적인 인기뿐만 아니라 3D TV 관련 동영상도 큰 인기인데요.
얼마전 국내 최대의 야구 커뮤니티 중 하나인 MLBPARK 에는 흥미로운 동영상이 하나 올라왔답니다.
http://mlbpark.donga.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272138&cpage=1

바로 삼성전자 3D LED TV CF인데요
무려 8개월에 걸친 준비기간을 거쳐 탄생한 매력적인 CF랍니다.

또한 며칠전 네이트에서도 이 영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http://video.nate.com/212659322
덧글을 보면 완전 자랑스럽다, 완전 대박, 레알 돋았음, 소름끼친다 등 이 멋진 CF에 감탄하는 댓글들이 많이 눈에 띄이네요. 베스트 덧글은 역시 베스트 답네요 ^^

네이트 베스트 댓글 봤냐 이게 우리나라다
게시물에 달린 덧글들 중에 한국에선 왜 안해주냐는 의견들이 많으셨는데요.
이 영상은 삼성전자 북미법인에서 자체적으로 준비한 영상으로, 발매일 이전부터 온라인을 통해 티저 영상들을 일부분씩 공개하기 시작했었답니다.
(각 티져 영상들은 삼성전자 유투브 채널 http://www.youtube.com/user/SamsungTomorrow 에서 확인 가능하답니다)

아래의 유투브 영상은 위의 CF의 메이킹 필름으로 중간중간 작업 모습들과 인터뷰 등을 보실 수 있답니다. (4분 짜리와 8분짜리 메이킹 필름 중 아래는 8분짜리 필름의 모습입니다)

이런 광고 한 편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했는지 잘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동영상까지 화제인 3D TV를 보는데, 아직까지는 꼭 필요한 부수적인 장비가 3D안경입니다.

물론 삼성 PAVV Full HD 3D LED TV2D영상을 3D입체영상으로 변환하는 혁신적인 3D전환기술을 세계최초로 선보였고, 더군더나 그 3D 입체효과를 10단계로 조정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가장 알맞은 영상을 제공하기까지 한답니다.
시야각과 시청환경에 맞춰 입체감 조절이 가능하니, 훨씬~ 좋은 환경에서 3D를 즐기실 수 있겠죠?
아직까지는 3D로 제작된 컨텐츠가 많지 않다 보니 사실상 3D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적다는 아쉬움은 PAVV와 함께라면 조금이나마 달래실 수 있지 않을까요? 🙂

삼성 3D 안경
그런데 이 3D 안경은 누가 처음 만들고 디자인 했을까요?

얼핏보면 선글라스라고도 착각할 수 있는(UV차단은 되지 않는답니다 ^^;) 이 안경을 보통 안경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된답니다 🙂

바로 국내 유일의 안경디자인과 장준영 학과장 및 동료 교수/제자들이 함께 전문 3D 안경팀을 만들어 1여년 동안 고생끝에 탄생시킨 작품이랍니다.

삼성 3D 안경을 디자인 한 국내 유일의 안경디자인과 학생들과 장준영 학과장

삼성 3D 안경을 디자인 한 국내 유일의 안경디자인과 학생들과 장준영 학과장

지금의 삼성 3D 안경이 탄생하기까지는 수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는데요. 1차 완료 후에도 “착용감을 높이는 연구에 몰두했으며, 다리부분의 곡선을 가미해 최대한 편안한 3D 안경으로 디자인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럼 삼성 3D 안경이 탄생하게 된 이야기를 장준영 학과장으로부터 들어보도록 할까요?

삼성 3D 안경
Q) 어떻게 처음 3D TV 안경을 디자인 하게 되었나요?
“대구 보건대 안경디자인학과는 국내 유일의 학과입니다. 국내에 하나밖에 없는 안경 디자인학과인걸 알고 1년여 전에 삼성전자측에서 3D 안경 디자인을 해달라는 의뢰가 들어왔죠”

Q) 삼성 3D TV 안경을 디자인 하면서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사실, 처음 제의를 받았을 때 엄청난 부담이었어요. 세계 최초의 제품을 디자인 한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면서 긴장되었죠. 하지만, 부담이자 좋은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전 세계 소비자가 착용하는 3D 안경을 디자인 할 수 있다는 기쁨이 있었죠. 세계 최초로 선보일 3D TV의 안경 역시 세계 최고의 디자인으로 해야 된다는 부분이 가장 신경 쓰였어요. 최고의 3D 안경을 디자인하기 위해 애썼다고 해야 할까요?”

Q) 3D 안경 디자인과 관련해 삼성에서 제일 중요하게 요구한 사항은 무엇이었나요?
“하나의 안경이 전 세계 모든 사람이 껴도 편안한 안경을 주문했습니다. 이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사실 불가능한 작업이었어요. 동서양인의 골격이 다를 뿐만 아니라, 어린이, 어른 할 것 없이 모두가 만족하는 안경을 만들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하지만, 최대한 노력을 했고요. 아동용과 성인용으로 안경이 출시 되었는데 일단 결과는 만족해요.

또한 전세계적으로 삼성 3D TV가 최초로 출시되었는데, 저희가 디자인한 3D 안경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이제는 그야말로 전 세계인이 모두가 100% 만족할 만한 3D 안경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게 숙제입니다”

삼성 3D 안경을 디자인 한 국내 유일의 안경디자인과 학생들과 장준영 학과장
Q) 지난 1월 라스베거스에서 열린 CES 2010 이후 더욱 보강 작업이 들어가셨다요?
“네. 그때 나온 의견이 무조건 편안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3D 안경이 무겁고, 안경의 다리도 불편하다는 의견이 나왔었죠.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대대적인 3D 안경 보완작업에 들어갔는데요. 숱한 밤을 새가며 연구하고 디자인 한 끝에 안경의 무게도 30g으로 줄이고, 안경을 꼈을 때 콧등과 귀 안쪽의 닿는 부분, 귓바퀴에 걸리는 부분 등의 압력을 최대한 줄여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Q) 세계 시장이 삼성의 3D TV를 주목하고 있는데요. 어떤가요? 이런 제품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사실이?
“세계적인 기업과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했다는 게 자랑스럽기도 하고 영광스럽기도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선보였다는 것 또한 뿌듯한 일이고요. 전 세계인이 착용했을 때,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안경이 되도록 더욱 발전시키고 싶어요”

단순히 3D TV안의 한 부속품이라고 생각하셨을지도 모르겠지만,
이렇게 안경 하나를 위해서도 국내 유일의 안경디자인학과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많은 이용자들에게 편안함을 주려고 노력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지금 불고 있는 3D TV의 이 열풍 속에는 이런 많은 노력이 숨어 있었답니다.

남아공 월드컵을 맞아 더더욱 3D TV의 열풍은 더더욱 거세질 전망인데요
3D TV를 보실 때마다 이 안경 속에 숨은 노력과 열정도 같이 같이 생각해 주세요 ^_^

임용환

제품뉴스 > TV/디스플레이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